모카 포트는 역사가 오래된 커피 추출 장치로 이탈리아를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커피 추출에 사용한다. 모카 포트를 사용하여 추출한 커피는 독특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맛보면 모카 포트를 구입하여 집에서 커피를 추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 글에서는 모카 포트를 사용하여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모카 포트는 무엇일까?
모카 포트는 커피 포트의 일종이라고 보면 된다. 일반적으로 8 각형의 주전자처럼 생겼으며 이탈리아에서 만든 모카 포트가 유명하다. 모카 포트로 추출하면 풀바디하고 밀도가 높은 커피를 마실 수 있다. 모카 포트가 비싸거나 사용하기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이다. 보통은 작동하는 데 전기가 필요하지 않는데 전기를 사용해서 작동하는 모카 포트도 존재한다.
모카 포트 고르는 방법
모카 포트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아래에 정리한다.
- 이탈리아에서 만든 모카 포트가 전통적인 방식으로 유명하다.
- 본인에게 맞는 사이즈를 선택해야 한다. 대부분의 모카 포트는 생각하는 것보다 용량이 적다.
- 인덕션 쿡탑과 전기 쿡탑 옵션이 모두 존재한다.
- 스테인리스와 알루미늄 재질의 모카 포트가 있다. 알루미늄이 더 일반적이고, 저렴하며, 더 전통적인 방식이지만 스테인리스가 내구성이 더 좋다.
모카 포트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
모카 포트를 사용하여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에 단계별로 정리한다.
1. 좋은 원두를 선택한다
모카 포트를 사용하여 맛있는 커피를 추출하려면 좋은 원두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이다. 또한, 원두의 분쇄도는 약간 거친 것이 좋다. 대부분의 모카 포트는 약 20g까지 분쇄 원두가 들어간다.
2. 물을 채운다
끓는 물을 모카 포트에 부어 하단 냄비의 좁아지는 부분까지 물을 채운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끓이기 시작한 물을 바로 사용하는 것이 졸다.
3. 분쇄 원두를 넣는다
대부분의 모카 포트에는 작은 금속 필터 바구니가 있는데, 이곳에 분쇄 원두를 넣는다. 여기서는 적당한 커피와 물의 비율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모카 포트의 비율은 1 : 10이다.
4. 필터 바구니를 흔든다
필터 바구니를 흔들어 커피 원두가 고르게 채워지도록 한다. 채워진 필터 바구니는 모카 포트 베이스 위에 놓는다.
5. 주전자를 올린다
모카 포트의 상단 주전자 부분들 결합한다. 대부분의 모카 포트는 필터 바스켓에 바로 고정할 수 있다. 물은 뜨거우므로 고정을 할 때 화상을 입지 않도록 조심한다.
6. 불 위에 올린다
모카 포트를 버너 위에 올린다. 불은 중간 정도가 적당한데, 너무 강한 불은 모카 포트와 원두를 태우게 된다.
7. 지켜본다
모카 포트 베이스의 물이 끓는점에 도달하면 증기가 생성된다. 증기는 분쇄 원두를 통과하는데, 몇 분 지나면 상부의 챔버가 진한 커피로 채워진다. 일반적으로 추출한 커피에는 거품이 없지만 기포가 너무 많이 보인다면 불이 너무 강한 것이므로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 모카 포트에서 쉭쉭 소리가 나면 커피 추출이 끝난 것이다.
궁금할 수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