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 브루 커피의 가장 큰 장점은 만드는 방법이 단순하다는 것이다. 물과 원두의 양, 시간만 잘 조절하면 누구라도 좋은 퀄리티의 콜드 브루 커피를 만들 수 있다. 콜드 브루 커피는 추출 방식이 특별하기 때문에 독특한 특징을 가지는데,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차가운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산미와 쓴맛이 적게 느껴진다는 점이다. 이 글에서는 콜드 브루 커피를 집에서 간단히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목차
콜드 브루는 무엇인가?
콜드 브루 커피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분쇄 원두를 실온이나 찬 물에 오랜 시간 동안 담가서 만드는 커피를 말한다. 끓는 물로 더 빨리 추출하는 커피와 다르게 콜드 브루는 분쇄 원두를 12 ~ 18시간에 걸쳐 천천히 향미와 커피 오일을 추출한다. 콜드 브루는 전통적으로 커피에 더 부드럽고 향기로운 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어 온 추출 방식이다.
콜드 브루는 카페인이 더 많나?
콜드 브루에는 일반적인 커피보다 더 많은 카페인이 들어있다. 콜드 브루는 추출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풍미 가득한 커피를 추출하려면 커피 원두와 물의 비율이 더 높아야 한다. 따라서 더 많은 원두를 사용하게 되고 카페인이 더 많이 추출된다.
콜드 브루 커피 만들기
콜드 브루는 특별한 장치가 없더라도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다. 아래에는 전문 콜드 브루 장비 없이 콜드 브루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을 정리한다.
재료
- 뚜껑 있는 용기 1L
- 콜드 브루 백
- 물 700ml
- 굵게 분쇄된 원두 85g
1. 콜드 브루 백을 원두로 채운다
콜드 브루 백에 굵은 커피 원두를 가득 채운다. 원두의 무게를 저울로 재지 않는 경우 콜드 브루 백의 끈을 기준으로 선 바로 아래까지 채워준다. 이후에 콜드 브루 백의 끈을 당겨 원두가 새어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두가 백에서 흘러나오면 콜드 브루 커피에 커피 찌꺼기가 둥둥 떠다니기 때문에 걸러주는 과정이 추가로 필요하다.
2. 용기에 콜드 브루 백과 물을 넣는다
밀봉된 콜드 브루 백을 용기에 넣고 실온 또는 차가운 물을 채운다. 분쇄 원두가 들어있는 백이 물에 잠기도록 살짝 눌러주어 잘 커피가 잘 우러나도록 한다. 추출 과정에서 커피가 산화되는 것을 막으려면 용기의 뚜껑을 단단히 덮고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 온도가 높을수록 커피의 산화가 가속화되어 쓴 맛이 남게 되므로 콜드 브루를 추출하는 환경도 중요하다.
3. 기다린다
콜드 브루 커피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12 ~ 18시간 정도 기다리는데, 추출 시간이 길어지면 더욱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콜드 브루 농축액이 만들어지지만 18시간 이상 담가두면 쓴맛이 과하게 날 수 있다. 차가운 물은 뜨거운 물보다 추출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콜드 브루 커피를 만들 때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4. 콜드 브루를 즐긴다
시간이 지나면 콜드 브루 백을 꺼내고 추출된 콜드 브루를 즐기면 된다. 취향에 따라 얼음, 우유, 유제품을 추가하면 더 다양한 콜드 브루 커피를 만들 수 있다. 콜드 브루 농축액이 너무 강하다고 느껴지면 아메리카노처럼 물을 추가하여 맛을 조절하면 된다. 추출한 콜드 브루를 모두 마실 수 없다면 남은 농축액을 냉장고에 넣어 일주일 동안 보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