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지식 / / 2024. 3. 27. 11:02

커피의 탄닌은 무엇인가? : 커피 탄닌 건강 효과

와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탄닌이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탄닌은 와인의 떫은맛을 설명할 때 종종 이야기하는데, 커피에도 탄닌이 들어있다. 이 글에서는 탄닌이 정확히 무엇이고 커피에 들어간 탄닌이 맛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커피-한잔
커피-한잔

 

목차

     

     

    탄닌이란?

    탄닌은 입안이 건조하고 퍽퍽한 느낌을 주는 화합물로 익지 않은 과일, 레드 와인, 차, 커피에 함유되어 있다. 탄닌의 맛은 떫은맛이 나기 때문에 첨가된 양에 따라서 맛을 좋게 만들거나 나쁘게 만들 수 있다.

     

     

    탄닌이 맛에 끼치는 영향

    탄닌은 익지 않은 과일에서 흔히 발견된다. 이 탄닌은 과일의 숙성 과정에서 과일 속의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맛이 더 달콤해지게 만든다. 드라이한 맛이 나는 와인이나 차, 쓴맛이 강한 커피는 모두 탄닌의 영향을 받는다. 탄닌은 입 안의 침에 함유된 단백질과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탄닌 농도가 높은 커피를 마시면 입 안이 건조해진 것처럼 느껴진다.

     

    탄닌은 어디에서 오는가?

    탄닌은 주로 식물에서 나온다. 가장 탄닌이 많이 함유된 식물 중 하나는 찻잎으로 대부분의 차에는 탄닌 농도가 매우 높다. 차에 들어있는 탄닌은 차의 맛과 차의 부드러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커피의 탄닌 농도는 차의 절반 정도가 들어있다.

     

     

    커피에 탄닌이 들어있나?

    커피에는 탄닌이 들어있다. 커피에는 클로로겐산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클로로겐산은 종종 탄닌으로 분류되며 설익은 커피 원두에서 발견된다.

     

    커피-마시는-사람
    커피-마시는-사람

     

    과도하게 추출된 커피를 맛본 적이 있다면 탄닌이 입안 느낌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너무 곱게 분쇄된 원두를 사용하거나 프렌치 프레스에 너무 오랫동안 커피를 우려내면 과다 추출된 커피를 만들 수 있는데, 이러한 커피는 탄닌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탄닌의 건강상의 이점

    탄닌은 항산화제이기 때문에 건강에 유익하다. 탄닌은 항염증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때때로 관절염과 같은 질환을 자연 치료하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항산화 효과 외에도 커피에서 발견되는 엘라기탄닌이라는 탄닌은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탄닌은 장내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나쁜 박테리아의 성장을 감소시켜 전반적인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탄닌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안 되는 이유

    탄닌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지만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먼저, 탄닌은 치아를 변색시킬 수 있다. 또한,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소화기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섭취하는 커피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탄닌은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으므로 철분이 부족한 경우 탄닌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운동 전 커피를 마셔도 될까? : 운동 전후 카페인 섭취 효과

    아침에 커피를 마시지 않고 집을 나서는 것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이제는 커피가 우리에게 활력을 주는 필수 아이템이 되었다. 그러나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효과가 있을지 부작용이

    caffemocha.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