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 부모들이 궁금해한다. 커피는 대부분의 성인들에게 일상적인 음료이지만, 아이들에게도 괜찮은 음료인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아이가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 여부는 아이의 나이, 건강 상태, 섭취하는 커피 양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아이가 커피를 마셔도 되는 지를 알아본다.
목차
커피의 건강 상 이점
커피는 적당한 양 섭취하면 많은 건강 상의 이점을 준다. 연구에 의하면 커피는 제2형 당뇨병, 암,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같은 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커피는 항산화 효과와 미량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이점을 가진다.
아이에게 커피가 괜찮을까?
아이들에게 커피를 먹일지 여부에 대해 회의적인 이유는 습관적인 카페인 섭취가 아이들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카페인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아니고 신경계를 자극하는 물질이므로 아이들에게 해로울 것이라 생각한다.
소아과 의사들은 아이가 어릴수록 커피 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커피와 동일하게 카페인이 들어있는 탄산음료, 콜라, 에너지 음료도 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10대 아이의 경우에는 체중 50kg당 최대 100mg의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다.
아이에게 카페인 부작용
카페인 적정 섭취량은 아이의 체중과 연령에 따라 결정되므로 성인의 권장량보다 훨씬 낮다. 아이는 커피 1잔을 마시더라도 수면, 소화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커피를 마셔서 나타날 수 있는 불면증은 아이의 건강한 발달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므로 조심해야 한다.
커피가 아이의 성장을 방해할까?
커피와 관련하여 가장 널리 퍼진 속설 중 하나는 커피가 아이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것에 대한 연구는 수십 년 전부터 진행되어 왔는데, 아이가 커피를 마시는 것이 칼슘 부족을 유발하지만 그 영향이 매우 미미하기 때문에 성장을 직접적으로 방해한다고 보기 어렵다.
- 카페인이 우리 몸의 칼슘 양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작다.
- 커피를 많이 마시면 칼슘과 비타민 D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커피를 마시더라도 칼슘과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한다면 성장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디카페인 커피와 아이
커피가 아이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은 카페인이기 때문에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보통의 아이는 쓴 맛이 나는 커피를 좋아하지 않으므로 설탕이나 휘핑크림 같은 첨가물을 더 넣는데, 이것은 칼로리를 높이고 영양가는 낮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