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들은 완벽한 크레마를 만드는 것이 훌륭한 에스프레소 샷을 추출했다는 표시라고 생각한다. 크레마는 에스프레소에서 중요한 시각적 요소이고 커피의 품질과 맛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이 글에서는 크레마의 의미와 중요성 그 형성 과정, 커피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크레마란 무엇일까?
크레마는 에스프레소 주문 시 위에 덮인 크림 같은 갈색 층을 말한다. 이것은 훌륭한 에스프레소 샷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크레마는 에스프레소 샷 위에 형성되는 적갈색 거품을 의미하며 커피 전문가들은 크레마가 샷의 품질에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에스프레소에 크레마가 만들어지는 이유
분쇄된 커피 원두를 고압으로 처리할 때 지질과 단백질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유화액이 원두에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와 결합하면서 크레마 거품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압력 없이 커피를 추출하는 드립 브루잉으로는 크레마를 만드는 것이 어렵다. 에스프레소 머신의 고압 추출 방법은 크레마 형성에 중요 역할을 한다.
이상적인 크레마의 기준은?
이상적인 에스프레소 크레마에 대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를 일반화하기 어렵지만, 보통 크레마는 헤이즐넛 브라운에 가까운 색상을 가져야 한다. 크레마의 두께는 너무 얇지도 너무 두껍지도 않아야 하며 크레마는 에스프레소 샷 위에서 약 2분 동안 유지되어야 한다. 크레마의 양은 에스프레소 샷의 1/10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에스프레소 크레마로 알 수 있는 것
에스프레소 크레마는 커피의 신선도와 커피가 얼마나 잘 추출되는지를 나타낸다. 풍부하고 진한 크레마는 품질 좋은 원두로 솜씨 좋은 바리스타가 에스프레소 샷을 추출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품질이 좋지 않은 커피를 로스팅하여 에스프레소 샷을 추출하면 크레마를 얻을 수는 있지만 맛은 좋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커피 훌륭한 크레마를 최우선으로 생각하지만 에스프레소를 직접 맛보아야 커피의 퀄리티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
에스프레소 크레마의 맛은?
모든 사람이 에스프레소 크레마의 맛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크레마는 기본적으로 씁쓸한 맛을 내기 때문에 기대했던 것만큼 맛이 좋지 않다면 에스프레소를 마시기 전에 충분히 저어주면 크레마가 녹아 에스프레소 맛을 온전히 즐길 수 있다. 크레마는 커피의 맛을 씁쓸하게 만드는 것 외에도 커피의 맛을 더 오래 지속시키는 효과도 있다.
크레마가 꼭 필요할까?
크레마가 에스프레소의 풍미를 더해주는 것은 맞지만 크레마 없이도 좋은 에스프레소를 즐길 수 있다. 또한, 크레마로 에스프레소 퀄리티를 예상할 수는 있지만 에스프레소의 크레마 만으로는 커피 원두가 잘 로스팅되었는지, 어떤 종류의 원두를 사용했는지는 알 수 없다. 게다가 크레마가 풍부한 에스프레소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따라서 크레마는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고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만드는 요소 정도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에스프레소에 크레마를 만들 수 있는 팁
아래는 크레마가 있는 에스프레소를 만드는 팁을 정리한다.
- 좋은 품질의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한다.
- 로스팅한 원두를 사용 직전에 분쇄한다.
- 미디엄 로스팅을 사용하면 적당한 양의 커피 오일이 추출되어 크레마가 잘 형성된다.
- 고르고 단단하게 탬핑하여 추출하는 동안 균일한 압력을 만든다.
크레마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가압식 포터필터 바스켓도 존재한다.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면 초보자도 쉽게 크레마가 풍부한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