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두통에 고생하는 사람들은 커피가 두통에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커피에 들어있는 대표적인 성분인 카페인이 두통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반대로 두통을 멈추기 위해 카페인을 매번 복용하면 두통의 원인이 된다는 의견도 있다. 이 글에서는 카페인이 두통에 효과적인지 알아본다.
목차
커피는 두통에 효과가 있을까?
커피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두통을 줄이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차, 카카오 등 많은 식물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화합물로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같은 제품에 첨가되기도 한다. 커피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음료로 여기에 함유된 카페인은 심장병 및 파킨슨병 발병률을 낮추고 편두통과 두통에도 효과적이다.
카페인이 두통에 효과적인 이유
카페인이 두통에 효과적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널리 알려진 이유는 카페인이 뇌의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하기 때문이다.
아데노신 수용체 차단
아데노신 수용체는 우리 몸 전체에서 발견되는데, 부상으로 인한 몸의 통증을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아데노신 수용체는 아데노신 분자와 결합한다. 그러나 카페인과 아데노신은 매우 유사한 분자 구조를 가지고 있어 카페인이 아데노신을 대신하여 수용체에 결합하게 된다. 다시 말해 전달되는 아데노신을 카페인이 차단하기 때문에 두통이 완화되는 것이다.
두통이 생길 때마다 커피를 마시는 게 좋을까?
카페인은 인기 있고 효과적인 두통 진통제이지만 카페인에 과도하게 의존하면 오히려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다. 아래에는 카페인에 의존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두통에 대해 정리한다.
카페인 금단 두통이란?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카페인을 오랫동안 섭취한 사람이 카페인을 끊으면 금단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여기서 두통은 카페인 금단 증상으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특히 자주 편두통을 겪는 사람에게는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증상은 카페인을 정기적으로 섭취할 때 두통 완화 효과에 적응하게 되는데, 몸 안의 카페인이 줄어들면 효과가 줄어들게 되고 두통이 다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카페인으로 인한 두통 증상
두통이 어떻게 느끼는지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카페인 금단 증상으로 생기는 두통은 일반적으로 눈 뒤와 머리 앞쪽에 발생한다. 더 심한 경우에는 욱신거리는 머리 통증과 편두통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카페인으로 인한 두통 치료법
카페인으로 인한 두통을 없애는 방법은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되도록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를 사용하고 시끄럽거나 자극적인 환경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카페인 금단 증상으로 인한 두통을 겪지 않으려면 미리 카페인 섭취에 주의하고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