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지식 / / 2024. 6. 22. 10:02

전문가처럼 커피를 맛보는 방법 : 커핑 가이드

커핑은 커피 세계에 발을 들인 사람들에게 중요한 부분으로 어떻게 커피를 맛보는지 배우는 것은 쉽고 즐거운 과정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한 잔의 커피에서 여러 가지 맛을 찾아낼 수 있지만, 초보들은 이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전문가처럼 커피를 맛보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본다.

 

커피-시음
커피-시음

 

목차

     

     

    커피의 다양한 맛

    커피는 다양한 맛으로 표현되는데, 이렇게 다양한 맛과 향으로 표현되는 이유를 아래에 정리한다.

     

    개인적인 미각의 차이

    커피 시음은 주관적인 경험으로 우리는 모두 서로 다른 후각과 미각, 음식 선호도, 맛 기억을 가지고 있어 같은 커피를 다르게 느낄 수 있다. 이는 자연스러운 일이며, 같은 커피라도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같은 것을 맛보고도 어떤 사람은 풋사과, 다른 사람은 라임, 또 다른 사람은 단순히 시다고 표현할 수 있다.

     

    일반적인 커피의 맛

    커피는 과일, 감귤류, 견과류, 초콜릿, 스모키 한 맛을 가질 수 있다. 이는 커피의 자연적인 화합물과 로스팅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맛 때문이다. 커피의 맛은 산미와 단맛, 로스팅 과정에 따라 다양한 풍미를 가질 수 있다.

     

     

     

    커핑 : 전문가들이 커피를 맛보기 방법

    아래는 커피 전문가들이 커피를 시음하는 방법을 정리한다.

     

    커핑의 정의

    커핑은 추출한 커피의 맛과 향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신선한 커피 원두를 사용하여 커피를 추출하고 여러 종류의 커피를 한 번에 커핑 하여 서로 비교한다. 전문가들은 커피 원두의 냄새도 맡는데, 추출 전과 물을 붓자마자 냄새를 맡고, 4분 후에 크러스트를 깨면서 냄새를 맡는다. 커피가 약간 식으면 커핑 스푼을 사용하여 커피를 맛본다.

     

    커피-향
    커피-향

     

    1. 추출 전 원두의 향기
    2. 원두의 물을 부은 뒤 향기
    3. 크러스트를 깨면서 향기
    4. 스푼으로 커핑

     

    다양한 추출 방법 시음

    전문가들은 푸어 오버와 드립 커피, 에스프레소로도 커피를 맛본다. 이것은 고객이 다양한 방식으로 추출된 커피를 어떻게 느낄지 미리 알기 위해서 시도한다.

     

     

     

    커피 맛보는 방법

    커피를 맛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연습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바디와 입안 느낌, 단맛, 산미와 같은 일반적인 맛과 감각에 집중한다. 이러한 경험을 기록하면서 품종, 로스팅, 추출 방법에 따른 감각의 차이점을 아는데 도움이 된다. 가능한 다양하고 많은 커피를 자주 맛보는 것도 좋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맛보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커피를 맛보는 것도 많이 도움이 된다. 같은 커피를 각각 어떻게 느끼는지 확인하고 입안 느낌과 맛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알고 있으면 좋은 커핑 용어

    커피를 맛보는데 알고 있으면 좋은 용어와 방식에 대해 아래에 정리한다.

     

    커피-맛-휠
    커피-맛-휠

     

    향과 아로마

    커피 원두를 추출 전과 물을 부은 후 젖은 원두의 아로마를 냄새 맡아야 한다. 이는 커피의 전체적인 맛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바디감과 입안 느낌

    커피의 바디감과 입안 느낌은 촉각 경험이다. 커피를 입안에 넣고 굴려보며 느낌을 평가한다. 바디감은 커피의 품종, 가공 방법, 로스팅 과정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단맛

    단맛은 고품질 커피에서 느낄 수 있는 특성이다. 커피의 단맛을 평가하고 어떤 종류의 단맛인지, 언제 단맛을 느끼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산미

    커피의 산미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구연산, 사과산 등 다양한 산미를 구분하고 이를 설명하는 표현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밸런스

    균형 잡힌 커피는 단맛과 산미의 균형이 잘 맞는 커피를 말한다. 바디와 맛 프로필도 밸런스를 고려할 수 있다.

     

    맛은 개인적인 취향이 많이 작용한다. 커피의 시음 노트를 이름 붙이는 방법을 배우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초보자는 맛 휠을 사용하면 쉽게 설명할 수 있다.

     

    마무리

    마무리는 한 모금의 커피를 마신 후 마지막 느낌으로 산미, 단맛, 바디가 입안에 얼마나 오래 남아 있는지 나타낸다. 만족스러운 마무리는 좋은 커피의 중요한 요소이다.

     

     

    커피 맛 용어 : 커피의 바디감은 무슨 뜻일까?

    커피의 맛을 설명할 때 바디감, 산미와 같은 평소에는 쓰지 않는 단어를 보게 된다. 이러한 용어와 의미를 알면 커피를 폭넓게 즐길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바디감, 산미와 같은 단어의 의미를 알

    caffemocha.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