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지식 / / 2024. 7. 11. 07:30

커피에서 신맛이 나는 이유 : 커피 산미 원인

커피는 꽃향기, 초콜릿, 과일, 견과류 같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맛을 낸다. 하지만 때로는 쓴맛이나 신맛 같은 입맛에 맞지 않는 맛이 날 때도 있다. 커피가 신맛이 나는 경우,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며 이 요인들이 커피의 단맛이나 신맛을 내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이 글에서는 커피가 신맛이 나는 이유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커피-한잔
커피-한잔

 

목차

     

     

    커피가 신맛이 나는 이유

    커피가 신맛이 나는 이유는 추출 과정에서 추출 시간, 사용하는 커피 원두의 종류, 원두의 로스팅 정도와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고온에서 추출한 라이트 로스팅 아라비카 원두는 산도가 높아 신맛이 강하게 난다.

     

    커피의 신맛이란?

    커피의 신맛은 일반적으로 라이트 로스팅 아라비카 원두와 관련이 있다. 라이트 로스팅 원두는 시트러스 향으로 묘사되는 반면, 다크 로스팅 원두는 초콜릿 맛과 비슷한 쓴맛이 특징이다. 미디엄 로스트는 과일, 견과류의 맛으로 묘사된다.

     

    라이트 로스팅과 다크 로스팅의 신맛과 쓴맛 비교

    강하게 다크 로스팅된 커피 블렌드는 신맛이 거의 없지만, 매우 강하고 쓴맛이 날 수 있다. 신맛과 쓴맛이 적은 좋은 커피를 원한다면 미디엄 로스팅 아라비카 원두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온도로 추출할 때 신맛과 쓴맛이 최소화된 최상의 균형 잡힌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커피는 얼마나 산성일까? : 커피 산도 조절 방법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들도 산미가 있는 커피에 대한 호불호가 있다. 산미가 있는 커피는 보통 라이트 로스팅을 하기 때문에 커피 원두 본연의 맛을 잘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취향에

    caffemocha.tistory.com

     

     

    커피 맛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

    커피 맛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다. 로스팅 프로파일, 준비 방법, 원두의 신선도, 사용하는 원두의 종류, 물의 온도 등이 커피의 단맛과 신맛에 영향을 준다.

     

    • 로스팅 프로파일
    • 추출 방법
    • 원두의 신선도
    • 사용하는 원두의 종류
    • 물의 온도

     

    추출 방법이 중요할까?

    로스팅 프로파일이나 원두의 미묘한 차이를 맛보려면 푸어오버 브루잉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매일 드립 커피 메이커로 커피를 만들면 커피의 섬세한 맛을 감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바쁜 일상에서 드립 커피 메이커는 유용하지만, 특정한 맛 프로파일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다른 방식으로 커피를 만들어야 한다.

     

    푸어오버-추출
    푸어오버-추출

     

    푸어오버 브루잉은 커피의 향과 맛을 더 잘 느낄 수 있도록 여러 요소를 세심하게 조절할 수 있게 해 준다. 커피를 만드는 방식이 맛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푸어오버 브루잉을 통해 커피 가루가 블루밍 하고 오일을 발산하는 과정을 더 잘 제어할 수 있다.

     

    블루밍 과정에서 물의 온도의 중요성

    물의 온도는 복합적인 커피 맛을 개발할 때 간과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분쇄 원두가 뜨거운 물을 만나면 블루밍 과정을 통해 향기로운 오일과 기타 성분을 방출하여 커피의 맛을 만들어낸다. 이상적인 커피 추출 온도는 85 ~ 95℃ 사이이다. 라이트 로스트는 추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약간 높은 온도로, 다크 로스트는 과도한 추출을 방지하기 위해 낮은 온도로 추출하는 것이 좋다.

     

    블루밍
    블루밍

     

     

    취향에 맞는 로스팅 프로파일 선택

    커피는 일반적으로 라이트 로스트, 미디엄 로스트, 다크 로스트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커피의 로스팅 프로파일이 다크 로스팅 방향으로 갈수록 혀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맛은 줄어들지만 더 부드럽고 산도는 낮아진다.

     

    다크 로스트는 부드럽고 산도가 낮으며 맛이 일관되지만, 긴 로스팅 과정에서 복잡한 맛이 일부 사라질 수 있다. 반면, 라이트 로스트는 꽃향기나 시트러스, 과일 같은 밝은 맛과 복잡한 향을 자랑한다. 그러나 라이트 로스트는 준비가 미숙하면 신맛이나 산미가 강할 수 있다.

     

     

    산미없는 원두는 무엇일까? : 산미 커피 원두 종류

    커피는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음료이지만 약하게 느껴지는 산도 때문에 호불호가 생길 수 있다. 산도에 민감한 사람들이 산미가 있는 커피를 마시면 속이 불편하고 심하면 배탈을 유발할

    caffemocha.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