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히요는 럼이나 브랜디로 만든 커피 음료로 스페인, 라틴 아메리카, 카리브해 전역에서 즐긴다. 많은 나라에서 즐기는 커피 기반의 칵테일이므로 지역마다 만드는 재료나 방법이 약간씩 다르다. 이 글에서는 럼이나 브랜디를 살짝 가미한 스페인식 카라히요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목차
카라히요란?
카라히요는 브랜디 또는 럼, 커피 리큐어, 갓 내린 커피로 만든 스페인의 커피 칵테일이다. 이 칵테일은 스페인이 쿠바를 지배하는 동안 만들어졌는데 군인들이 커피에 술을 넣어 마시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다.
미국에서는 전통적인 카라히요 레시피에서 유리잔 테두리에 설탕을 바르고 럼주에 불을 붙인 뒤 커피 리큐어와 커피를 그 위에 부어 마시기 전에 불을 끈다. 또한, 스페인 카라히요에서는 볼 수 없는 휘핑크림을 올려 마시기도 한다.
카라히요 유래
카라히요는 스페인이 점령한 쿠바에서 시작되었다. 쿠바의 농장 노동자들은 코라제(coraje)라고 불리는 커피와 럼주를 마셨는데, 카라히요(carajillo)라는 이름은 여기에서 파생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카라히요는 쿠바의 흔한 음료로 발전되어 노동자들이 음료수처럼 빨리 마시고 다시 일하는 대중적인 칵테일이 되었다.
스페인 카라히요 레시피
카라히요는 레시피가 간단하기 때문에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다.
재료
- 바카디 151 30ml
- 칼루아 60ml
- 갓 내린 커피
- 흑설탕
- 레몬 조각
- 유리잔에 흑설탕을 바른다.
- 럼을 붓는다.
- 깔루아를 넣는다.
- 갓 추출한 뜨거운 커피를 붓는다.
- 레몬 조각을 끼운 후 마신다.
카라히요를 더 맛있게 즐기는 팁
카라히요는 자신에 취향에 맞게 변형하여 마실 수 있다. 아래는 카라히요를 더 맛있게 즐기는 팁 몇 가지를 정리한다.
1. 설탕을 넣지 않아도 된다
스페인에서는 지역에 따라 카라히요에 설탕을 넣기도 하고 넣지 않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것은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카라히요인데, 그 이유는 럼에서 은은한 단맛이 나기 때문이다.
2. 휘핑크림을 추가한다
크리미 한 카라히요를 위해 카라히요 위에 휘핑크림 한 숟가락을 추가한다. 생각보다 시도해 보면 부드러운 칵테일을 느낄 수 있다.
3. 럼에 불을 붙인다.
높은 도수의 럼을 사용하는 경우 불을 붙여서 유리잔의 설탕을 캐러멜화 하면 더욱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다.
4. 조심스럽게 붓는다
더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럼 위에 숟가락을 사용하여 커피를 붓는다. 조심스럽게 술과 커피가 섞이지 않게 층층이 쌓으면 보기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