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면 리스트레토라는 용어가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간단히 말해 리스트레토는 더 농축된 형태의 에스프레소이다. 이 글에서는 에스프레소와 리스트레토를 살펴보고 어떻게 다른지 차이점을 알아본다.
목차
에스프레소란?
에스프레소는 풍부한 맛을 제공하는 커피이다. 에스프레소는 곱게 간 커피 원두 위로 물을 고압력으로 밀어 넣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하여 만든다. 이 과정은 약 20 ~ 30초 동안 진행되며, 에스프레소를 정의하는 풍부한 맛을 추출한다.
에스프레소 샷을 유리잔에 따랐을 때 바닥에 있는 부분을 바디, 중간에 있는 부분을 하트, 맨 위에 있는 거품을 크레마라고 부른다. 크레마는 공기 방울로 이루어져 있으며 에스프레소의 아로마와 풍미에 기여한다. 에스프레소는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고 그대로 즐길 수 있으며, 단맛을 선호한다면 설탕을 약간 추가할 수도 있다.
리스트레토란?
리스트레토는 에스프레소의 변형으로 에스프레소 브루잉 과정에 독특한 변화를 주어 만든다.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은 물의 양과 추출 시간에 있다. 리스트레토는 절반의 물로 더 짧은 시간 동안 추출한다. 이로 인해 더 농축된 샷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브루잉 차이점은 에스프레소 샷과 비교했을 때 용량, 맛, 카페인 함량 면에서 차이점이 생긴다.
에스프레소 vs 리스트레토 차이점
아래에는 에스프레소와 리스트레토의 차이점을 항목 별로 정리한다.
용량
전통적인 에스프레소 샷은 보통 30ml이지만 리스트레토는 물의 양이 적어 22ml이다. 리스트레토의 작은 용량은 에스프레소의 맛과 특성을 강화한다.
맛
리스트레토는 추출 시간이 짧기 때문에 에스프레소보다 다양한 맛을 추출한다. 그 결과 더 농축된 맛과 눈에 띄게 달콤한 마무리가 특징인데, 이것은 원두에서 추출되는 쓴 맛 성분이 적기 때문이다.
카페인 함량
리스트레토의 카페인 함량은 에스프레소보다 약간 낮다. 이것은 추출 시간이 짧아 커피 원두 가루에서 카페인이 덜 추출되기 때문이다. 카페인 함량 차이는 적지만, 카페인에 민감하거나 더 부드러운 커피 경험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중요할 수 있다.
리스트레토와 에스프레소 요약
리스트레토와 에스프레소 중에서 선택할 때, 각각의 독특한 특성과 서로 다른 맛 선호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아래에 정리한다.
리스트레토 요약
- 에스프레소의 절반 양의 물을 사용한다.
- 1샷은 약 22ml이다.
- 더 짧은 추출 시간으로 인해 더 농축된 에센스를 제공한다.
- 더 풍부하고 강렬한 맛과 눈에 띄게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 에스프레소보다 약간 낮은 카페인 함량을 가진다.
에스프레소 요약
- 리스트레토의 2배 양의 물을 사용한다.
- 1샷에 약 30ml이다.
- 더 긴 추출 시간으로 클래식하고 균형 잡힌 에스프레소 맛을 제공한다.
- 강렬한 맛 프로파일이 특징이다.
- 리스트레토보다 약간 높은 카페인 함량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