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지식 / / 2024. 6. 20. 15:57

제로 콜라 vs 다이어트 콜라 차이점 : 성분 건강 문제

코카콜라는 역사가 오래된 음료인 만큼 다양한 버전의 음료가 존재한다. 제로 콜라와 다이어트 콜라도 코카콜라의 종류 중 하나로 당 함량을 줄여 건강을 생각했다는 동통점이 있다. 이 글에서는 제로 콜라와 다이어트 콜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콜라
콜라

 

목차

     

     

    다이어트 콜라의 시작

    다이어트 콜라는 1982년에 만들어졌으며, 당시 미국에서는 피트니스 열풍이 막 시작되던 시기였다. 코카콜라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건강에 신경 쓰게 되면서 저칼로리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다이어트 콜라를 출시하였다. 다이어트 콜라는 이후에 체리, 라임, 진저 라임, 페이스티 체리 같은 다양한 맛이 만들어졌다.

     

    다이어트-콜라
    다이어트-콜라

     

     

    제로 콜라의 시작

    2005년,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다시 변화했다. 새로운 세대는 다이어트 콜라에 크게 매력을 느끼지 않았고 맛을 타협하지 않으면서도 더 건강한 콜라를 원했다. 그래서 출시된 음료가 제로 콜라로 다이어트 콜라와 달리 제로 콜라는 원래 코카콜라의 맛을 최대한 비슷하게 재현하면서 당 함량을 줄였다.

     

    제로-콜라

     

     

    제로 콜라 vs 다이어트 콜라

    코카콜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탄산음료이다. 하지만 의사, 영양사, 건강 전문가들이 추천하지 않는 대표적인 음료이기도 하다. 추천하지 않는 주요 이유는 높은 당 함량으로 코카콜라 한 캔에는 39g의 당이 들어있는데, 이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는 양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다이어트 콜라와 제로 콜라이다. 두 음료 모두 칼로리와 당이 첨가되지 않았으며 대신 인공 감미료를 사용하여 단맛을 낸다. 이 두 음료는 공통점이 많지만, 영양 성분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 면에서 차이점도 있다. 아래에는 제로 콜라와 다이어트 콜라의 차이점을 통해 어떤 음료가 더 건강에 좋은지 알아본다.

     

    다이어트 콜라와 제로 콜라의 성분 비교

    코카콜라 공식 사이트에 소개된 내용에 따르면 다이어트 콜라는 체리와 진저 라임으로 자연적으로 맛을 낸다고 한다. 그러나 성분 목록을 보면 모든 성분이 자연적인 것은 아닌데, 다이어트 콜라의 성분에는 탄산수, 캐러멜 색소, 아스파탐, 인산, 벤조산 칼륨, 자연 향료, 구연산,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다.

     

    제로 콜라의 성분도 거의 동일하지만, 제로 콜라는 아스파탐과 아세설팜칼륨을 감미료로 사용하고 다이어트 콜라는 아스파탐만 사용한다. 또한, 제로 콜라의 맛은 다이어트 콜라와 약간 다르며 카페인 함량도 더 낮다.

     

     

    제로 콜라 카페인 함량 : 제로 콜라, 다이어트 콜라 카페인 비교

    제로 콜라는 설탕이 포함되지 않은 음료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카페인은 얼마나 함유되었는지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이 없다. 또한, 다이어트 콜라의 카페인 함량에 대해서도 잘 알려져

    caffemocha.tistory.com

     

     

    인공 감미료와 건강

    다이어트 콜라와 제로 콜라가 설탕 대신 인공 감미료를 사용했다고 해서 더 건강한 것은 아니다. 인공 감미료는 단지 설탕과 칼로리 섭취를 줄일 뿐이며, 이것은 당이나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유익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건강에 좋은 음료가 되는 것은 아니다.

     

    아스파탐
    아스파탐

     

    다이어트 콜라와 제로 콜라는 건강한 음료라고 볼 수는 없다. 설탕이 든 음료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 증가, 비만 및 당뇨병과 같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콜라를 섭취하는 것보다 낫다고 볼 수 있으나, 인공 감미료를 많이 섭취하는 것도 대사 증후군, 제2형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특정 건강 상태의 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가 있으므로 건강한 음료라고 볼 수는 없다.

     

     

     

    성분과 카페인의 함량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다이어트 콜라와 제로 콜라 모두는 다른 감미료를 사용한다. 두 음료 모두 아스파탐을 사용하며, 제로 콜라는 아세설팜칼륨을 추가로 사용한다. 아스파탐과 아세설팜칼륨은 혈당 수치를 올리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나 혈당 관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다. 이 감미료들이 몸속에 들어오면 대부분 소화되지 않고 체내를 통과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칼로리를 섭취량이 적다.

     

    하지만 인공 감미료가 몸이 단 음식을 갈망하게 만들 수 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아스파탐과 아세설팜 칼륨은 혈당 수치를 올리지 않지만, 인공 감미료의 단맛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인슐린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인공 감미료의 차이가 콜라를 더 건강하게 만들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주요 차이는 카페인 함량으로 제로 콜라는 다이어트 콜라보다 카페인이 적다. 그러나 이 카페인 차이도 음료의 건강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어느 콜라가 더 건강한 선택일까?

    다이어트 콜라와 제로 콜라 중에서 더 건강한 음료는 없다. 따라서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싶다면 다이어트 콜라 대신 제로 콜라를 선택하면 된다.

     

    사실 건강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탄산음료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다. 다이어트 콜라나 제로 콜라를 가끔 마시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매일 마시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