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닐라 라떼는 어느 카페든 인기 있는 커피이다. 카페에서 마시게 되면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바닐라 라떼는 몇 가지 재료와 간단한 단계만 거치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집에서 만들어 먹는 바닐라 라떼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커스텀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다양한 바닐라 라떼를 맛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바닐라 라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바닐라 라떼가 인기 있는 이유
바닐라 라떼는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고 주변에 있는 재료를 사용해서 충분히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 또한, 만드는 데 사용된 바닐라 시럽은 달콤하고 향긋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커피를 즐겨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거부감 없이 마실 수 있다. 바닐라 라떼는 아이스로 마셔도 생각보다 잘 어울리기 때문에 카페에서 더운 여름에도 인기 있는 메뉴이다.
커피에 바닐라의 풍미를 더하는 방법
바닐라 시럽이나 바닐라 에센스 외에도 커피에 바닐라의 풍미를 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가 존재한다.
바닐라 콩, 껍질
실제 바닐라 껍질을 쪼개어 긁어내면 맛있는 바닐라 씨앗이 나온다. 이것들은 실제 바닐라의 풍미를 더하기 위해 커피에 종종 사용된다.
바닐라 파우더
바닐라 파우더는 건조한 바닐라 콩을 분쇄하여 만들어지고 커피에 바닐라 향을 더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재료이다. 커피를 추출할 때 분쇄된 커피와 섞어 직접 추출하거나 우유 거품을 만들기 전 우유에 섞으면 바닐라의 풍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집에서 바닐라 라떼 만들기
바닐라 라떼는 몇 가지 재료만 있으면 만들 수 있고 만드는 단계도 간단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에스프레소 1 ~ 2샷, 우유 1컵, 바닐라 시럽, 바닐라 에센스가 필요하다. 추가적인 토핑을 원한다면 휘핑크림이나 시나몬 파우더를 준비하면 좋다.
바닐라 라떼 재료
- 에스프레소 1 ~ 2샷
- 우유 1컵 (일반 우유)
- 바닐라 시럽
- 바닐라 에센스
- 휘핑 크림
- 시나몬 파우더
1단계 : 에스프레소 추출
에스프레소 머신이나 커피 메이커를 사용하여 에스프레소나 진한 커피를 추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바닐라 커피 1잔에는 에스프레소 1 ~ 2샷 또는 진한 커피 반컵이 사용된다.
2단계 : 우유를 가열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우유를 넣고 따뜻해질 때까지 데운다. 우유를 너무 과도하게 가열하면 라떼의 질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당히 가열한다. 에어로치노가 있다면 적당한 온도로 쉽게 가열할 수 있다.
3단계 : 우유 거품 생성
우유 거품기를 사용하여 우유 거품을 생성한다. 만약, 거품기가 없다면 따뜻한 우유를 병에 담아 세게 흔들어 거품을 만든다. 지방이 함유되지 않은 우유는 거품을 생성하기 어려우므로 일반 우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단계 : 바닐라 시럽 추가
바닐라 시럽이나 바닐라 에센스를 1 테이블 스푼을 넣고 잘 섞이도록 저어준다. 취향에 따라 시럽의 양을 조절하여 단맛의 정도를 조절한다.
5단계 : 준비된 우유 위에 에스프레소 붓기
바닐라 시럽이 섞인 우유 위에 에스프레소를 붓는다. 취향에 따라 토핑을 하고 싶다면 휘핑크림이나 시나몬 파우더를 뿌리는 것을 추천한다.
에스프레소 머신이 없다면
에스프레소 머신이 있다면 더욱 쉽게 만들 수 있겠지만 만약 없다면 모카 포트나 프렌치 프레스로 진하게 추출한 커피로 대체할 수 있다. 우유 거품을 만들거나 우유를 데우기 위해서는 거품기를 사용하거나 에어로치노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커피에 넣을 바닐라 시럽 만들기
커피에 넣을 바닐라 시럽을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냄비에 설탕 1컵과 물 1컵을 넣고 끓을 때까지 가열한다. 설탕이 탈 수도 있으므로 녹을 때까지 충분히 저어준다. 그런 다음 불을 끄고 설탕 시럽을 완전히 식힌다. 완전히 식은 설탕시럽에 바닐라 에센스 1큰술을 넣으면 바닐라 시럽이 완성된다. 이 시럽은 바닐라 라떼뿐만 아니라 아이스커피나 콜드브루 커피에 첨가해서 먹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