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카페인은 활력을 높여주고 단백질은 근육 형성과 건강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커피와 단백질을 결합한 최고의 에너지 음료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단백질 커피의 효과와 이 조합이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아본다.
목차
커피에 단백질을 넣어도 될까?
커피에 단백질을 첨가하는 것은 괜찮은 방법이다. 실제로 일반 우유로 라떼를 만들면 1잔에 약 8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커피에 단백질 파우더를 추가하는 것은 과도한 설탕이나 크림 사용을 피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대부분의 단백질 파우더는 달콤하고 다양한 맛을 가지고 있다. 커피에 단백질 파우더를 섞으면 단백질뿐만 아니라 카페인의 효능도 얻을 수 있다.
적정량의 카페인
단백질 파우더를 커피에 넣으면 자칫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될 수 있다. 건강한 성인 기준으로 하루 카페인 섭취량은 200mg이므로 커피의 양을 조절해 마셔야 한다.
커피와 어울리는 단백질 셰이크
생각보다 커피의 맛을 잘 보완해 주는 다양한 단백질 파우더가 많이 있다. 개인적으로 커피와 어울리는 최고의 단백질 파우더는 초콜릿, 바닐라, 캐러멜 맛이다. 단백질 파우더는 일반적으로 20 ~ 40g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일일 단백질 섭취량을 잘 계산하고 섭취해야 한다.
- 머슬 밀크
- 카차바 올인원
- 클린 심플 잇 프로틴 파우더
- 네이키드 바닐라 라떼 프로틴 커피
프로틴 커피가 좋을까?
단백질 파우더는 커피 맛과 아주 잘 어울린다. 아침 식사에 고기나 계란으로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했다면 모닝커피에 단백질 파우더를 추가하여 먹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에 가거나 헬스장에 가기 전, 식사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커피에 단백질 셰이크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이 단백질 흡수를 방해할까?
커피는 일반적으로 단백질 흡수를 방해하지 않지만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다. 뜨거운 커피가 단백질을 변성시켜 더 쉽게 흡수될 수 있지만, 커피에 포함된 탄닌은 단백질 소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크 로스팅 커피에는 탄닌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커피와 단백질을 혼합하는 경우 미디엄 또는 라이트 로스팅 커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커피에 단백질을 첨가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
- 탄수화물 감소를 통한 체중 감소 촉진
- 일일 단백질 요구량을 충족
- 운동 능력 향상
- 인지 기능 향상
프로피의 맛, 만드는 방법
프로틴 커피의 맛은 단백질 셰이크의 맛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얼음 위에 에스프레소 2샷을 넣고 단백질 셰이크를 추가하여 저어주는 것이다. 이렇게 만들면 맛있는 아이스 프로틴 커피가 되는데, 여기에 일반 우유를 약간 넣어도 맛이 좋다. 바닐라 에센스를 첨가하는 것도 추천한다.
단백질 커피는 운동에 좋을까?
커피에 단백질 파우더를 넣어 마시면 근육 강화, 체중 감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크리머, 시럽, 설탕 대신 단백질 파우더를 추가하면 체중 감량, 운동 능력 향상과 더불어 다양한 맛까지 즐길 수 있다.
단백질이 필수적인 이유
단백질은 건강한 식단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우리 몸은 단백질을 섭취하면 아미노산으로 분해하여 근육을 복구하고, 뼈를 만들고, 호르몬을 만드는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단백질은 중요한 에너지원이다.
일일 단백질 섭취량
근육을 키우거나 몸매를 가꾸고 싶다면 매일 체중 0.5kg당 1g의 단백질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일일 칼로리 섭취량의 약 30%를 단백질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