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동네의 카페를 가더라도 카페 라떼가 메뉴에 없는 경우는 없다. 라떼(Latte)는 에스프레소 베이스의 음료로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완벽한 라떼를 만들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집에서 완벽한 카페 라떼를 만들기 위한 간단한 레시피를 알아본다.
목차
카페 라떼란 무엇인가?
카페 라떼는 에스프레소에 스팀 우유를 넣어 만든 이탈리아식 커피인데, 이탈리아어로 라떼는 우유를 뜻한다. 일반적인 카페 라떼는 에스프레소 1/3에 스팀 우유 2/3을 넣고 우유 거품을 얹어서 만든다. 카페 라떼를 약간 변형한 모카 라떼도 매우 인기 있는 음료이고 다른 음료와 라떼를 혼합하여 차이 라떼, 말차 라떼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료이다.
라떼의 유래
라떼라는 이름은 이탈리아어이지만 카페 라떼는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캘리포니아에 사는 이탈리아 출신 바리스타는 이탈리안 카푸치노가 너무 진하다는 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1950년대에 라떼를 발명했다고 한다. 그러나 카페 라떼라는 단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1867년 윌리엄 딘 하우얼스의 이탈리어 여행 에세이였다. 아마도 하후얼스가 마신 카페 라떼는 현대의 라떼와 많이 달랐을 것이다. 추측해 보면 현대식 에스프레소 머신이 발명되기 전이기 때문에 모카 포트로 추출된 커피와 우유를 섞은 카페오레와 비슷한 커피를 마셨을 것으로 생각된다.
라떼와 카푸치노의 차이
일단 카푸치노는 라떼보다 우유 함량이 적다. 라떼와 카푸치노는 모두 에스프레소에 따뜻한 우유를 넣어 만드는데, 카푸치노에는 일반적으로 약 25ml의 에스프레소에 100ml의 거품 우유가 들어간다. 하지만 라떼는 카푸치노보다 최소 2배의 우유 양이 들어간다.
카페 라떼의 칼로리
클래식한 카페 라떼는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감미료도 들어가지 않는다. 카페 라떼의 칼로리와 영양 정보는 아래에 정리한다.
카페 라떼 (200ml) | |
칼로리 | 86kcal |
지방 | 3.4g |
탄수화물 | 8.5g |
단백질 | 5.5g |
카페 라떼 준비물
카페 라떼를 만드는 방법 매우 간단에서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카페 라떼를 만들려면 아래 재료를 준비한다.
- 우유
- 미디엄 로스트 커피
잘 만들어진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사용하여 만든 카페 라떼는 맛이 부드럽고 밸런스가 잘 잡혀 있어 특별한 감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만들어진다. 하지만 일반 라떼는 다양한 맛을 추가하기 위해 다양한 감미료를 넣기도 하는데, 인기 있는 맛으로는 바닐라, 캐러멜, 모카 등이 있다.
카페 라떼를 만드는데 가장 좋은 우유
카페 라떼를 만들 때 사용하는 가장 좋은 우유 종류를 아래에 정리한다.
일반 우유
일반 우유는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거품을 적절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일반 우유의 맛과 풍미는 에스프레소의 산미와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카페 라떼에 적당하다.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우유는 일반 우유를 대신에 라떼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지방 함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따뜻하게 데우면 적당한 거품이 생성된다.
무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는 지방이 함유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거품이 적절하게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카페 라떼를 만드는데 적당하지 않다. 거품이 없는 라떼에 거부감이 적고 칼로리를 줄이고 싶다면 무지방 우유가 적당한 선택이 될 수 있다.
귀리 우유
귀리 우유는 맛이 좋고 지방 함량이 낮아 라떼를 만드는데 매우 인기 있는 우유이다. 일반 우유와 거의 비슷하게 거품을 만들 수 있어 추천한다.
두유
두유는 거품이 잘 나고 에스프레소의 맛에 영향을 적게 주기 때문에 라떼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우유 대신 두유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필요한 장비
카페 라떼를 만들기 위해서는 특별한 장비가 필요 없다. 라떼는 에스프레소와 스팀 우유로 만들어지므로 에스프레소 머신이 있으면 편한 것은 맞지만 모카 포트, 프렌치 프레스, 에어로프레스를 사용해도 충분히 맛있는 에스프레소 추출이 가능하므로 라떼를 만드는데 문제가 없다. 우유는 따뜻하게 데우거나 우유 거품기를 사용하면 카페 라떼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완벽한 라떼 만들기
완벽한 카페 라떼를 만들기 위한 레시피를 아래에 정리한다.
1. 커피 원두를 분쇄한다.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려면 갓 분쇄한 원두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버 그라인더를 사용하는 것이 더 균일한 입자로 분쇄할 수 있으므로 추천한다.
2. 탬핑한다.
탬핑도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데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탬핑을 하면 포터필터가 머신에 적절하게 들어가서 물과 분쇄 원두의 접촉이 최대화된다. 탬핑을 너무 강하게 하면 좋지 않으므로 가벼운 압력을 가하고 살짝 비틀어 풀어준다.
3. 에스프레소를 추출한다.
포터필터 머신에 넣고 핸들을 돌려 고정한다. 에스프레소 머신의 스위치를 누르면 커피가 추출된다.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추출하지 않고 프렌치 프레스, 에어로프레스, 모카 포트를 사용하여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려면 물과 원두의 비율을 2 : 1로 추출하면 클래식한 에스프레소 맛을 느낄 수 있다.
4. 우유를 데운다.
우유를 자동으로 데울 수 있는 우유 거품기를 사용하거나 휴대용 거품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휴대용 거품기를 사용하는 경우 미리 우유를 데워 놓는 것이 더 거품을 잘 만들 수 있다.
5. 라떼를 만든다.
라떼 컵에 에스프레소를 넣고 우유 거품을 올린다. 본인의 취향에 맞는 감미료를 첨가하여 마시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