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레시피 / / 2023. 10. 12. 16:34

드립 커피 머신으로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팁 : 드립 커피 내리는 법

집에서 편하게 커피를 한잔 마시고 싶은 날에는 드립 커피 머신으로 내리는 커피가 맛도 좋고 편하다. 드립 커피는 일단 간단하게 설정이 쉽고 일관된 퀄리티의 커피 추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커피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좋은 드립 커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자동-드립-커피-머신
자동-드립-커피-머신

 

목차

     

     

    드립 커피는 무엇인가?

    드립 커피는 필터에 올려진 분쇄된 원두 위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만들어진다. 뜨거운 물과 원두가 만나면서 커피가 추출되고 아래에 있는 잔으로 떨어진 커피를 드립 커피라고 한다. 드립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하는데, 손으로 직접 내리는 핸드 드립 방식과 드립 커피 메이커로 내리는 방식이다.

     

    수동 핸드 드립 추출

    핸드 드립 방식은 푸어 오버 방식이라고도 불리는데,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 매우 쉬운 방법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다. 하지만 핸드 드립 방식으로 많은 양을 추출하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추출되는 커피의 균일한 퀄리티를 보장하기 힘들다. 완벽한 커피를 적은 양 추출하려 한다면 적합한 방식이다.

     

    핸드-드립-커피
    핸드-드립-커피

     

    자동 드립 커피 머신 추출

    드립 커피 메이커를 사용하면 훌륭한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버튼 하나만 누르면 많은 양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드립 커피 메이커는 미리 세팅되어 있는 맛있는 커피가 추출될 수 있는 적당한 온도와 특정한 추출 속도로 커피를 추출한다.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은 간단하지만 이것을 다르게 보면 커피 추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조정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핸드 드립이 드립 커피 머신보다 더 나을까?

    핸드 드립 방식을 사용하면 균형 잡힌 추출로 개인의 취향에 맞는 맛과 향을 가진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하지만 핸드 드립 방식은 바리스타의 숙련도에 따라 커피의 맛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실력이 좋지 않다면 맛있는 커피를 추출하기 어렵다. 이럴 때 선택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자동 드립 커피 머신이다. 드립 커피 머신으로 추출한 커피의 퀄리티가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지만 분쇄 원두에 따뜻한 물을 고르게 분배되는 헤드가 있는 자동 드립 커피 메이커라면 핸드 드립과 비슷한 퀄리티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자동 드립 커피 머신이 필요한 사람

    자동 드립 커피 머신은 가볍고 편리하게 커피를 즐기고 싶은 사람이나 많은 양의 커피 추출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다. 대부분의 드립 커피 메이커는 최고의 커피를 추출하기 위한 다양한 설정 값을 제공하기 때문에 커피 추출 숙련도가 높지 않더라도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추출된-커피를-따르는-중
    추출된-커피를-따르는-중

    • 커피 추출 숙련도가 높지 않은 사람
    • 적은 노력으로 맛있는 커피를 마시길 원하는 사람
    • 아침에 일어났을 때 따뜻하고 맛있는 커피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 사람
    • 추출 후 언제든 따뜻한 커피를 마시고 싶어 하는 사람
    • 하루 동안 많은 양의 커피가 필요한 사람

     

     

    드립 커피 머신으로 추출하기 위한 준비물

    완벽한 드립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원두의 분쇄도, 추출 시간, 물의 온도 등이 완벽하게 준비되어야 한다. 또한, 개인적인 선호에 따라 로스팅 방식, 원두의 종류, 필터 유형 등으로 취향에 맞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아래에는 드립 커피를 추출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물을 정리한다.

     

    드립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당연히도 물이 필요하다. 수돗물은 드립 커피를 내리는데 나쁘지는 않지만 커피 맛에 영향을 주는 미네랄이 너무 많다. 반면, 증류수는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맛이 밋밋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드립 커피 추출을 시작하기 전에 물을 여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여과는 물에 포함된 미네랄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지만 강한 맛이나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생수도 커피를 내리는데 좋은 선택이다. 생수 중에서도 미네랄의 함량이 많다고 알려진 생수를 선택하면 더 좋은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버 그라인더

    원두 분쇄 크기는 드립 커피 추출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원두의 분쇄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버 그라인더를 사용하여 드립 커피에 적합한 사이즈로 분쇄해야 한다. 드립 커피 메이커를 사용할 때는 분쇄된 원두 크기의 일관성이 프렌치 프레스만큼 중요하지는 않으므로 적당한 크기로 분쇄할 수 있는 정도의 버 그라인더가 필요하다.

     

    필터

    드립 커피 머신은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필터가 내장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 금속 재질의 바스켓 형태가 대부분이다. 이 필터는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는 커피 오일을 걸러내지는 못한다. 따라서 드립 커피 머신을 사용하더라도 종이 필터를 올려 추출하는 것이 좋다.

     

     

    커피 필터의 종류 : 필터 재질, 모양, 크기

    커피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라면 본인에게 맞는 올바른 커피 필터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다. 왜냐하면 커피 필터의 종류와 사이즈, 모양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caffemocha.tistory.com

     

    드립 커피 머신

    다양한 브랜드와 다양한 크기의 드립 커피 머신이 존재한다. 자동 드립 커피 머신은 커피 추출 프로세스가 이미 세팅되어 있어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는 없지만, 본인에게 필요한 용량과 기능을 판단하여 드립 커피 머신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가정용-드립-커피-메이커
    가정용-드립-커피-메이커

     

    자동 드립 커피 메이커는 추출한 커피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예열판, 추출 강도 조절 기능, 추출 시간 예약 기능이 있는 머신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드립 커피 머신 추출 방법

    자동 드립 커피 머신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아래의 단계를 순서대로 따라 하는 것으로 커피 추출이 가능하다.

     

    1. 물통에 찬물을 채운다

    수돗물을 사용할 때는 필터를 통해 걸러내면 좋은 커피를 만들 수 있고 생수도 좋다. 증류수는 미네랄이 부족하여 맛을 내는데 부적합하므로 적당하지 않다.

     

    물은 드립 커피 메이커에 있는 표시를 보고 추출할 양을 조절할 수 있지만, 저울이 있다면 정확하게 물의 양을 측정하여 커피 맛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2. 필터 준비한다

    드립 커피 메이커 필터 위에 종이 필터를 올린다. 종이 필터의 크기가 다르다면 적절하게 접어서 딱 맞추는 것이 좋다. 핸드 드립으로 추출할 때처럼 필터가 뜨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부어 붙여주는 것이 커피 추출에 좋다.

     

    3. 원두를 분쇄한다

    원두를 중간 크기로 분쇄한다. 자동 드립 커피 머신으로 커피를 추출할 때는 기본적으로 세팅된 값으로 커피가 추출되기 때문에 원두 분쇄 정도를 정하는 것이 사용자가 유일하게 커피 맛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과정이다.

     

    4. 커피를 추출한다

    분쇄 원두를 종이 필터 위에 올려두고 추출을 시작한다. 드립 커피 메이커의 추출 사이클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대부분의 커피 메이커에서 커피를 추출하는 과정은 물이 떨어지기 시작할 때부터 3 ~ 5분이 소요된다.

     

     

    드립 커피 머신 추출 팁

    드립 커피 머신으로 맛있는 커피를 내리기 위한 간단한 팁을 아래에 정리한다.

    1. 중간 분쇄 원두를 사용한다. 원두 분쇄는 추출 직전에 하는 것이 신선한 맛을 더 느낄 수 있다.
    2. 물을 여과해서 사용한다. 수돗물을 사용할 때, 여과한 물을 사용하면 수돗물에 포함된 미네랄은 유지되면서 특유의 냄새나 맛은 사라진다.
    3. 추출이 끝나면 히터를 끈다. 추출한 커피를 히터 위에 두면 맛과 향이 떨어지게 된다.
    4. 기계를 청소한다. 최소한 1개월에 1번은 드립 커피 머신을 청소하는 것이 좋다. 세척은 식초와 물을 2:1 비율로 섞어 사용하고 뜨거운 물을 부어 소독을 하면서 마무리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