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커피 한 잔은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고 카페인의 효과로 하루를 더 활기차게 보낼 수 있게 도와준다. 뜨겁거나 차가운 커피를 한잔 마시면 체온이 약간 올라갈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카페인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과 뜨거운 음료를 마셨을 때 신체 내부 온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본다.
목차
감기에 따뜻한 커피가 도움이 될까?
감기에 걸렸을 때 따뜻한 커피를 마시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뜻한 커피를 마시는 것은 수분을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고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더라도 카페인 권장량 안에서 얼마든지 커피를 섭취해도 무방하다.
뜨거운 커피를 마시면 체온이 올라갈까?
따뜻한 커피를 마시면 실제로 체온이 약간 올라갈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한 번에 많은 양의 따뜻한 액체나 음식을 섭취할 때만 해당되며 우리 몸의 대부분은 액체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온도 상승은 일시적이고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따라서 단순히 뜨거운 음료를 마신다고 해서 체온이 상승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커피를 마시면 덥고 땀이 나는 이유는?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커피를 마실 때 몸이 덥고 얼굴이 붉어지며 땀을 흘릴 수 있다. 이 증상은 카페인이 몸에 미치는 반응으로 모든 사람이 카페인에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일부 사람들은 카페인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카페인 섭취량이 조절할 필요가 있다.
커피 한 잔의 카페인은?
일반적인 커피 한 잔에는 평균 75 ~ 10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탄산음료, 차, 에너지 드링크에도 다양한 양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카페인에 부작용이 있거나 민감한 경우에는 반드시 섭취하는 카페인의 양을 기록하고 조절해야 한다.
커피가 칼로리를 태우는데 도움이 될까?
커피와 카페인은 체온을 조금씩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카페인은 운동 시간을 늘리고 더 쉽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추가적인 칼로리 소모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커피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커피의 카페인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