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나무는 원두를 얻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푸른 잎, 흰색 꽃, 붉은 열매로 인해 관상용 식물로도 사랑받는다. 많은 사람들이 커피나무의 흰 꽃을 보기 위해 기르지만, 꽃이 피지 않아 실망하는 경우가 있다. 이 글에서는 커피나무가 꽃을 피우지 못하는 몇 가지 이유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본다.
목차
커피나무가 꽃을 피우지 않는 일반적인 이유
아래는 커피나무가 꽃이 피지 않을 때 의심할 수 있는 원인을 정리한다.
빛이 너무 적음
커피나무는 밝은 간접광에서 잘 자란다. 밝지 않은 빛으로는 꽃을 피우기에 충분한 에너지를 얻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커피나무를 동쪽 창문 옆이나 남쪽, 서쪽 창문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두어 충분한 빛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물 공급 문제
커피나무는 햇빛을 많이 좋아하지만 수분도 많이 필요로 한다. 물이 부족하면 꽃이 피지 않으니, 흙이 25% 정도 말랐을 때 물을 주어야 한다. 반면, 물을 너무 많이 주어도 문제가 되는데, 흙이 25% 정도 건조된 것을 확인한 후에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추운 기온
커피나무는 18 ~ 25℃의 온도를 선호한다. 너무 추우면 잘 자라지 않고 꽃도 피지 않는다. 따라서 실온보다 약간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따뜻하고 빛이 충분한 환경에서 커피나무는 잘 자라고 꽃도 잘 핀다.
충분한 시간
커피나무가 꽃을 피우지 않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커피나무는 성숙하여 꽃을 피우기까지 3 ~ 5년까지 걸릴 수 있다. 방금 커피나무를 받았다면, 꽃을 피우기까지 시간이 좀 더 필요할 수 있다.
커피나무가 꽃을 피우게 하는 방법
커피나무에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비료, 수분 공급, 가지치기, 해충 방제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아래는 커피나무가 꽃을 피우게 하는 방법을 정리한다.
가지치기
커피나무의 경우, 오래된 가지를 잘라내어 새로운 가지가 자라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자란 새로운 가지는 내년에 꽃을 피울 수 있다. 바깥쪽 잎으로 인해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 가지는 햇빛을 받을 수 없으므로 잘라내야 한다. 나무 중앙 줄기 주변의 작은 가지들도 잘라내어 햇빛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하여야 매년 안정적으로 꽃을 피울 수 있다.
가지치기는 커피나무가 영양분을 꽃눈에 집중시켜 꽃을 잘 피우게 도와준다. 가지치기를 할 때는 날카로운 가위를 사용하여 상처를 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균형 잡힌 모양이 되도록 적절한 위치에서 가지를 잘라야 한다.
수분 공급
커피나무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물 공급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 커피나무는 토양의 수분이 25% 정도 사라졌을 때 물을 주는 것이 좋다. 흙의 윗부분이 말랐거나 건조한 상황이라면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꽃 눈이 생겼을 때 물을 한 번에 너무 많이 주면 예정보다 빠르게 꽃이 개화할 수도 있다. 또한, 개화 후 커피나무는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충분하게 물을 주어야 한다.
비료
커피나무에는 빠르게 용해되는 질소, 인, 칼륨이 포함된 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인, 붕소, 미량 영양소가 포함된 잎 비료를 주면 꽃 눈 분화를 도와주고 열매 맺는 비율을 높이고 열매 떨어짐을 방지한다.
커피나무는 pH가 4.0 ~ 4.5 정도의 산성화 된 토양에서 잘 자라지만 산성 토양은 뿌리 부위를 파괴하는 미생물과 해충의 번식에 유리한 환경이 되어 뿌리가 썩는 형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2년에 한 번씩 석회가루를 넣어 토양을 개선하고 뿌리를 손상시키는 해충 발생을 억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