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부드럽고 크리미 한 질감 덕분에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콜드 브루는 카페에서만 즐길 수 있을 것 같지만,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나이트로 콜드 브루를 집에서 완벽하게 만드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본다.
목차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핵심 요약
-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얼음 없이 마셔야 질감과 풍미를 온전히 느낄 수 있다.
- 질소 캔이 비싸지만 높은 품질의 커피를 만들 수 있다.
- 콜드 브루 제조 후 냉장 보관하면 최대 3개월 동안 맛을 유지할 수 있다.
나이트로 콜드 브루란?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찬물에 커피를 우려낸 뒤, 질소 가스를 주입하여 부드럽고 크리미 한 질감을 만드는 음료이다. 보통 40 psi의 압력으로 질소를 주입하여, 흡사 맥주처럼 크리미 한 거품이 흐르며, 깊고 균형 잡힌 맛을 자랑한다. 이는 커피의 단맛을 극대화하고 산미와 쓴맛을 줄여줘, 입안에서 부드럽게 감돌며 남다른 풍미를 느끼게 해 준다.
1단계: 콜드 브루 커피 만들기
먼저 콜드 브루 농축액을 만들어야 한다. 나이트로 콜드 브루의 핵심이 되는 콜드 브루는 신맛이 적고 부드러워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커피 중 하나이다. 콜드 브루는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 수 있으며 12 ~ 24시간 동안 충분히 우려내야 그 진가를 느낄 수 있다.
콜드 브루 농축액 레시피
필요한 재료:
- 물 4컵
- 굵게 간 커피 1컵 (찬물 1컵당 커피 ¼컵 비율)
- 콜드 브루 장치
만드는 과정
- 커피 원두를 굵게 간 후 콜드 브루 장치에 넣는다.
- 차가운 물을 커피 위에 천천히 부어준다.
- 권장 비율은 커피 : 물 = 1 : 4
- 실온에서 12 ~ 24시간 동안 우려낸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 완성된 농축액은 냉장 보관 시 최대 2주간 사용할 수 있다.
2단계: 나이트로 콜드 브루 만드는 법
콜드 브루 농축액을 준비했다면, 이제 나이트로 콜드 브루로 만들어 볼 차례이다.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나이트로 콜드 브루 전용 케그와 휘핑크림 디스펜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2-1. 케그로 나이트로 콜드 브루 만들기
케그를 사용할 때에는 적당한 양의 콜드 브루 농축액을 케그에 넣고 질소를 주입하는 방식이다.
- 콜드 브루 농축액 1 ~ 1.5l를 케그에 넣는다.
- 케그의 크기와 상관없이 용량의 60 ~ 70%만 채우는 것이 좋다.
- 케그 뚜껑을 닫고 N₂ 또는 N₂O 충전기를 장착한다.
- N₂ 충전기는 더 비싸지만 거품이 적고 크리미 한 질감을 만들어준다.
- 케그를 20 ~ 30초간 흔들어준다.
- 냉장고에서 약 1시간 동안 보관 후 사용한다.
케그가 압력 게이지(psi)를 가지고 있다면, 40 psi가 도달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큰 케그일 경우 흔들기 힘들 수 있으니, 앞으로 뒤로 천천히 움직여 주면 된다.
2-2. 휘핑크림 디스펜서로 나이트로 콜드 브루 만들기
집에 있는 휘핑크림 디스펜서만 있으면 간편하게 나이트로 콜드 브루를 만들 수 있다.
- 휘핑크림 디스펜서에 콜드 브루 농축액 500ml를 넣는다.
- 디스펜서의 개스킷을 단단히 조여준다.
- N₂ 또는 N₂O 충전기를 결합한다.
- 20 ~ 30초간 흔들어준다.
- 30초간 기다린 후 커피를 따라준다.
디스펜서를 사용하는 방법도 케그와 거의 동일하다. 완성된 나이트로 콜드 브루를 서빙한 후 남은 양은 냉장 보관하여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궁금할 수 있는 글
나이트로 콜드 브루 보관 방법
나이트로 콜드 브루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냉장 보관이 필수이다. 디스펜서나 케그가 약 1 ~ 4°C 사이의 온도에 보관되도록 하고 보관 전에는 한 번 흔들어주는 것도 신선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냉장 보관 시 보관 기간
냉장고에 보관된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최대 3개월 동안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일부 경우, 냉장 상태에서 8개월까지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이 지나면 아래와 같은 변화를 확인해야 한다.
- 쉰내 혹은 쾌쾌한 냄새
- 탁한 색깔
- 향의 손실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상쾌하고 풍부한 맛이 나야 하며, 산미가 강하게 느껴질 경우 이미 변질된 상태일 수 있다.
나이트로 콜드 브루 서빙 팁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얼음 없이 서빙하는 것이 좋다. 얼음을 넣으면 특유의 벨벳 같은 질감과 진한 풍미가 희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시럽이나 크리머를 추가해 맛을 조절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추천 감미료
콜드 브루는 기본적으로 단맛이 있어 감미료 추가 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다음과 같은 감미료는 맛을 망치지 않고 부드러운 단맛을 더해준다.
- 시럽: 설탕과 물을 1 : 1 비율로 섞어 녹여 만든 간단한 시럽
- 바닐라 시럽: 은은하고 크리미 한 맛으로 과하지 않게 단맛을 더해준다.
- 꿀: 설탕 대신 건강한 대체 감미료로 추천
- 아가베 시럽: 은은하고 약간 흙 내음이 나는 천연 감미료로 비건 또는 글루텐 프리 옵션으로 좋다.
- 스테비아: 가볍게 단맛을 더해주는 설탕 프리 감미료
추천 크리머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쓴맛이 거의 없어 크리머가 필수는 아니다. 다만, 쓴맛이 느껴진다면 다음과 같은 크리머를 추가해 보는 것도 좋다.
- 하프 앤 하프: 가볍고 크리미 한 맛을 더해주면서도 무겁지 않은 크리머
- 오트 밀크: 약간의 단맛과 크리미 한 질감을 더해주는 옵션으로, 유당을 피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
- 아몬드 밀크: 가벼운 너티한 맛을 더해주며 저칼로리 대안으로 적합
- 코코넛 밀크: 부드럽고 약간 달콤한 맛을 더해주는 크리머로 코코넛 향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