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롤터 커피는 라떼와 비슷한 커피로 블루 보틀의 시그니처 메뉴로 잘 알려져 있다. 지브롤터 커피는 라떼와 비슷하지만 우유 함량이 약간 적기 때문에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집에서 간단히 지브롤터 커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지브롤터는 무엇인가?
지브롤터는 이베리아반도 남부의 영국 해외 영토이다. 북쪽으로는 스페인의 안달루시아 지방과 접하고 있으며 크기가 작은 지역이다. 이 지역은 유리 공예가 발달하였는데, 지브롤터 커피는 지브롤터 유리잔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지브롤터 커피란?
지브롤터는 에스프레소와 스팀 우유를 섞어 만든 라떼 스타일의 음료로 부드러운 질감의 스팀 우유가 특징이다. 우유와 에스프레소 비율이 1 : 1으로 더블 에스프레소가 들어가며 반드시 지브롤터 유리잔에 담겨 제공된다. 사실 레시피를 확인하면 지브롤터 커피가 코르타도, 플랫 화이트와 대단히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브롤터 커피 역사
지브롤터는 최근 몇 년간 인기를 끌고 있는 커피로 2005년 블루 보틀에서 개발한 메뉴이다. 이 커피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데뷔한 후 빠르게 다른 도시로 퍼져 현재는 대한민국의 전문 커피숍에서도 지브롤터 커피를 마실 수 있다.
지브롤터 유리잔이란?
지브롤터 커피에는 반드시 지브롤터 유리잔을 사용해야 한다. 지브롤터 유리잔은 윗부분이 부풀어 올라 실제보다 더 많은 양이 들어있는 것처럼 보인다. 지브롤터 유리잔을 사용할 때는 뜨거운 물을 잔에 넣어 약 5분 동안 예열하면 음료를 더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다.
지브롤터 커피를 만드는 방법
지브롤터는 우유와 함께 커피를 조합하는 레시피로 라떼와 비슷하지만 우유 함량이 약간 더 적다. 정통 지브롤터 커피 레시피는 에스프레소 2샷을 사용한다.
에스프레소
- 원두를 곱게 갈아서 에스프레소 머신의 포터필터에 넣는다.
- 분쇄한 에스프레소(18 ~ 21g)를 탬핑하여 균일하게 압축한다.
- 포터필터를 에스프레소 머신에 넣고 추출을 시작한다.
- 더블샷 에스프레소는 약 25~30초 동안 추출한다.
스팀밀크
- 65 ~ 70도까지 우유를 데운다.
- 에스프레소 샷이 담긴 잔에 우유를 넣을 때 살짝 흔들면서 부어준다.
- 라떼아트로 장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