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카페를 이용할 때는 주문을 하고 매장에 앉아있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지만 약속 장소로 많이 활용되는 스타벅스에서 짧게 친구를 기다릴 때 매장에 앉아 있을 수 있는지 궁금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스타벅스의 정확한 규정을 알고 있으면 매장에서 쫓겨날까 봐 눈치를 보며 불안감 속에서 친구를 기다리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스타벅스에서 주문을 안 하고 매장을 이용할 수 있는지 정확한 스타벅스 규정을 알아본다.
목차
스타벅스 매장에서 아무것도 사지 않으면 쫓겨날까?
예전에는 스타벅스에서 아무것도 주문하지 않은 사람이 매장 안에 머무르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새롭게 규정이 바뀐 이후부터는 고객이 음료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매장에서 쫓아내지 않는다. 따라서 스타벅스에서는 아무것도 구매하지 않아도 매장의 모든 공간과 좌석을 사용할 수 있다.
규정이 바뀐 이유
2018년 미국 스타벅스에서 주문을 하지 않은 흑인 2명을 매장에서 쫓아낸 사건이 있었다. 이 사건은 미국 내에서 인종차별이라는 비난을 받아 큰 이슈가 되었고 며칠 동안 시위가 이어졌다. 스타벅스는 고객에게 아무것도 사지 않았다는 이유로 매장을 떠나라고 요청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라고 판단하고 새롭게 규정을 바꾸게 되었다.
스타벅스의 변화된 인식
규정이 변경되기 전에는 스타벅스는 주문을 하지 않고 매장에 앉아 있는 것이 주문을 하고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공간을 차지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매장을 관리하는 사람은 고객이 스타벅스 좌석에 앉을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었다.
하지만 사건 이후 스타벅스는 직원들에게 인종차별 교육을 하고 향후 이러한 사건을 예방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예방책을 마련했다. 조금 이상하지만 규정상으로 볼 때 스타벅스가 사업체가 아닌 공공장소처럼 여겨질 수 있게 되었다.
바뀐 규정에도 스타벅스에서 쫓겨날 수 있는 행동
스타벅스의 규정 변경으로 아무것도 사지 않은 고객을 쫓아낼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고객의 행동에 따라 퇴출시킬 수 있는 조건이 있다. 당연하지만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고객이라고 하더라도 안전에 위협이 되는 경우 매장에서 쫓아낼 수 있다. 고객이 매장 내 물건을 파손하는 행동을 하거나 다른 고객을 방해하는 행동을 할 경우 문제가 된 고객은 매장에서 퇴출될 수 있다. 또한 매장 내에서 수면, 음주, 흡연 등의 행동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쫓겨날 수 있는 행동이다.
고객이 스타벅스 매장에서 위협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직원은 경찰에 신고하여 체포할 수 있으며 문제를 일으킨 고객은 스타벅스 매장 방문이 금지될 수 있다.
스타벅스에서 앉아 있을 수 있는 시간제한이 있을까?
규정에 따르면 스타벅스에서 아무것도 주문하지 않고 하루 종일 앉아있더라도 상관없다. 본인이 주변 고객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행동을 조심한다면 눈치 보지 않고 얼마든지 매장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매장이 혼잡할 경우 아무것도 사지 않았다면 다른 고객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이 좋은 매너라고 생각된다.
스타벅스가 일하기 편한 이유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약속 장소로 정하고 편하게 앉아 있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아래에는 간단하게 그 이유를 정리한다.
1. 편안한 좌석
생각보다 스타벅스에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사람들이 스타벅스에서 업무를 하는 이유는 편하게 앉아서 일할 수 있는 좌석이 있기 때문이다. 스타벅스 매장은 다양한 유형의 의자, 테이블, 소파가 있고 노트북을 사용하기 편한 테이블이 항상 준비되어 있다.
2. 많은 콘센트
스타벅스 매장은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콘센트가 많이 있다. 특히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좌석에는 콘센트가 좌석 당 하나씩 준비되어 있어 배터리가 부족할 일이 없다. 따라서 휴대용 충전기를 가지고 있다면 스타벅스 매장 내에서 충전을 하면서 업무를 이어갈 수 있다.
3. 무료 와이파이
스타벅스는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연결하여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장소이다. 스타벅스의 와이파이는 일반적으로 안정적이고 빠르지만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피크 시간대에는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
4. 특유의 분위기
명확하게 이유를 말할 수는 없지만 스타벅스는 독특한 분위기가 있어 일하기 편안한 환경이다. 매장에서 나오는 재즈 장르의 음악도 업무의 효율을 올려주고 고객들의 소음도 업무에 크게 방해되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스타벅스는 일하기에 편리한 장소이다.
궁금할 수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