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스프레소 버츄오는 헤드 상단 표시등의 불빛으로 머신의 상태를 표시한다. 불빛의 종류는 빨간불, 주황불, 녹색불이 있지만 버츄오를 사용하는 동안 가장 많이 보는 불빛 상태는 빨간불과 녹색불이 반반 점등된 상태이다. 이 글에서는 네스프레소 버츄오 머신 표시등에 빨간불과 녹색불이 반반 점등되었을 때의 의미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버츄오 빨간불 녹색불 반반 의미
네스프레소 버츄오 머신의 표시등에 빨간불과 녹색불이 반반 점등되었다면 디스케일링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머신 내부에 석회질이 쌓이는 것은 별 문제가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커피의 맛과 온도는 물론 물의 흐름에도 상당히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머신이 고장 날 수 있다.
디스케일링 빈도
빨간불과 녹색불이 점등되기 전이라도 추출되는 커피의 양이 이상하거나 온도가 다른 경우 디스케일링을 해야 한다. 일반적인 디스케일링 빈도는 가정에서 버츄오 머신으로 만든 커피를 하루에 2 ~ 3잔 정도 마셨을 때 3개월 또는 300 캡슐 정도 추출하였을 때 디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 기준은 유럽처럼 석회질이 많이 포함된 물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한국의 수돗물처럼 석회질 함량이 적은 물이라면 디스케일링 주기를 넓게 해도 된다.
디스케일링 방법
디스케일링 방법을 생각보다 간단하다. 아래의 설명을 확인하고 단계 별로 따라가면 누구나 할 수 있다.
1단계: 버츄오 머신 준비
- 버츄오 켜기: 먼저 헤드 상단의 버튼을 눌러 머신을 켠다.
- 사용한 캡슐 꺼내기: 헤드를 열고 캡슐을 꺼낸 후 다시 닫는다.
- 물받이 제거: 물받이를 제거한다.
- 용기 준비: 디스케일링이 끝난 물을 받을 수 있도록 추출구 아래 2L 정도의 용기를 준비한다.
- 디스케일링 용액 준비: 물탱크에 물 500ml와 디스케일링 용액을 붓는다.
2단계: 디스케일링 모드 활성
- 특수기능 모드 활성: 버튼과 레버를 동시에 5초 동안 누르면 주황색 불빛이 점등되며 특수기능 모드에 들어간다.
- 디스케일링 모드 활성: 레버를 1번 누르면 주황색 불빛이 1번씩 깜박이게 되는데 디스케일링 모드에 들어갔다는 신호이다.
3단계: 디스케일링 과정
- 디스케일링 시작: 버튼을 누르면 디스케일링이 시작된다. 디스케일링 중에는 주황색 표시등이 깜박인다.
- 물탱크 채우기: 물탱크의 물이 모두 사라졌다면 물탱크를 헹구고 물을 다시 채운다.
4단계: 헹굼 과정
- 헹굼 시작: 버튼을 2초 안에 1번 누르면 헹굼이 시작된다.
5단계: 디스케일링 종료
- 디스케일링 모드 종료: 헹굼 과정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중지된다.
- 특수기능 모드 종료: 레버와 버튼을 동시에 3초간 누르면 특수기능 모드가 종료된다.
- 추출 준비: 특수기능 모드에서 나오면 녹색불이 켜지고 커피 추출이 가능하다.
디스케일링 후에도 빨간불, 녹색불이 점등된다면?
디스케일링을 한 후에도 빨간불, 녹색불이 점등되어 있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 디스케일링과 헹굼 단계 사이에 2분 이상 지체되었나?
- 버튼과 레버를 3초간 눌러 특수기능 모드를 종료하였나?
- 탱크가 완전히 비워지기 전에 디스케일링 또는 헹굼 과정을 중단하였나?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디스케일링과 헹굼 단계 사이에 2분 이상 시간이 지체된 경우이다. 디스케일링 후 헹굼 단계로 넘어갈 때 2분 안에 준비해야 문제없이 종료된다. 물탱크가 완전히 비워지기 전에 디스케일링을 종료하면 제대로 디스케일링이 끝나지 않았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물탱크가 완전히 비워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이 단계를 모두 마쳤음에도 빨간불과 녹색불이 점등되어 있다면 커피 머신을 리셋할 필요가 있다. 리셋 방법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스케일링 용액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까?
버츄오 커피 머신은 물만 사용하여 디스케일링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때는 디스케일링 과정을 1 ~ 2번 더 반복하는 것이 좋다. 가정에 있는 식초나 구연산을 사용하여 디스케일링 과정을 진행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디스케일링 용액의 성분이 식초와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함유된 다른 성분들로 인해 고장의 위험이 있으므로 되도록 디스케일링 용액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