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더 풍부하고 향기롭게 만들기 위해 커피 블루밍은 중요하다. 블루밍 과정은 푸어오버 추출에서 커피 맛의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이 글에서는 커피 블루밍의 중요성, 의미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커피 블루밍이란?
커피 블루밍은 갓 갈아낸 원두가 뜨거운 물과 접촉하면 가스가 방출되어 표면에 거품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 현상은 로스팅 중에 커피 원두 내부에 존재하는 이산화탄소와 기타 가스가 갇혀 있다가 뜨거운 물이 닿으면 즉각적인 반응하여 가스 기포가 상승하여 거품 층을 만든다.
커피 블루밍은 모든 원두에서 나타날까?
블루밍은 커피 원두가 동일하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블루밍은 아래의 요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원두 신선도: 잘 보관된 신선한 원두는 이산화탄소 함량이 높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블루밍이 더 많이 생성된다.
- 분쇄 크기: 원두의 분쇄 크기가 클수록 블루밍 중에 가스가 더 많이 발생된다.
- 수온: 더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열이 화학 반응을 가속화하므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가속화된다.
- 습도: 습도가 높으면 커피 원두에서 이산화탄소 방출이 느려져 블루밍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로스팅 수준: 다크 로스팅 원두는 가스를 블루밍이 덜 발생할 수 있다.
커피 블루밍을 하는 이유
아래에는 커피 블루밍을 해야 하는 이유를 정리한다.
풍미 프로필 향상
블루밍은 커피의 풍미를 최대한 끌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적절한 블루밍은 최적의 추출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과소 추출되거나 제대로 블루밍되지 않은 커피와 비교할 때 더 균형있고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커피 향 개선
커피의 향은 전반적인 커피 경험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다. 블루밍은 뜨거운 물을 닿을 때 원두 속에 갇힌 좋은 향을 더욱 효과적으로 방출시켜 갓 내린 커피 한 잔을 즐길 때 후각적 즐거움을 향상시킨다.
최적의 커피 추출
적절한 블루밍은 분쇄 원두에 포함된 모든 화합물이 물이과 충분한 접촉 시간을 갖게 하여 물이 완전히 스며들어 추출하게 한다. 그 결과 더욱 완벽한 추출이 이루어지고 다양한 원두 품종이나 로스팅 수준에서 발견되는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시각적인 효과
블루밍이 진행되는 동안 용기 위에 거품 층이 형성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전체 브루잉 과정에서 즐길 수 있는 또 한 가지 요소이다. 블루밍을 보면서 커피 맛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다.
커피 원두의 신선도 파악
커피가 예상대로 블루밍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원두의 신선도나 품질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일 수 있다. 블루밍이 잘 발생하지 않는 것은 원두가 오래되었거나, 더 곱게 갈아야 하거나, 제대로 보관되지 않았다는 신호이다.
추출 강도와 맛을 제어
블루밍은 추출된 커피의 강도와 맛을 조정할 수 있게 한다. 블루밍의 지속 시간은 커피 추출 중에 방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과 물이 분쇄 원두에 통해 얼마나 빨리 침투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블루밍 단계의 시간을 조정하면 취향에 따라 산도나 바디감을 조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