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자주 마시고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다양한 맛있는 차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차가 많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부드러운 카모마일부터 신선하고 강렬한 우롱차까지,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맛있는 차들이 많이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얼 그레이 차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차로 이 글에서는 얼 그레이 차를 마시면 얻을 수 있는 건강 상 이점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얼 그레이 차란 무엇일까?
얼 그레이 차는 홍차에 베르가못 오일을 첨가하여 만든 차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 재료로 사용되는 베르가못이란 강한 맛을 가진 감귤류 과일로, 오렌지, 자몽, 레몬의 꽃 향기를 혼합한 것 같은 맛이다.
홍차에 베르가못 오일을 첨가하면 베르가못의 시트러스와 꽃향기는 독특하고 향기로운 차를 만들어내어 어디서도 경험하지 못할 특별한 차 마시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다른 차들은 오일, 향신료 또는 과일 껍질로 향을 내지만, 얼 그레이의 자연스러운 베르가못 향은 맛과 향에서 독보적이다.
얼 그레이 차의 기원은?
전통적인 영국 차인 얼 그레이 차는 보통 홍차를 베이스로 만들어진다. 이 홍차 베이스에 베르가못 오렌지 껍질에서 추출한 오일이나 껍질로 향을 내면 얼 그레이 차가 된다.
얼 그레이 차는 1830년대 윌리엄 4세 밑에서 총리로 재임하던 찰스 얼 그레이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얼 그레이의 부하들이 한 중국인 관리의 아들을 구해준 답례로 이 차를 얼 그레이에게 선물로 주면서 지금까지 이어졌다고 한다. 오늘날, 얼 그레이는 여전히 영국에서 고급 차로 여겨진다.
얼 그레이 차는 건강에 좋은가?
얼 그레이 차는 심장, 콜레스테롤 관리, 건강한 체중 등에서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래에는 얼 그레이 차를 마셨을 때 건강 상의 이점에 대해 정리한다. 카페인이 없는 차를 원한다면, 디카페인 얼 그레이 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1. 심장 건강에 좋다.
연구에 따르면 얼그레이 차와 다른 홍차는 심장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한다. 홍차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혈압을 낮추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되고 심혈관 질환의 전반적인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홍차의 종류 중 하나인 얼 그레이도 심장 건강에 좋다고 할 수 있다.
2.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얼그레이의 베르가못 추출물이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이 걱정된다면, 아침에 얼 그레이 차를 한 잔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홍차의 폴리페놀에 대한 여러 연구는 체중 감량에 홍차가 좋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홍차는 체내 지방 소화를 억제하고 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방식으로 비만을 예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