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샤 커피는 스페셜티 애호가들에게 매우 귀중한 커피이다. 게이샤 커피의 독특한 맛과 향은 커피 애호가들을 열광시켰다. 이 글에서는 게이샤 커피의 유래와 특징 그리고 뒷이야기를 살펴보고 게이샤의 매력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게이샤 커피 이름의 유래
게이샤(Geisha)라는 이름은 커피 품종의 이름으로 사실 정확한 이름은 게샤(Gesha)이다. 게샤라는 이름은 커피가 처음 유래된 에티오피아 마을 이름에서 유래되었는데, 발견한 사람이 이름의 철자를 게이샤(Geisha)로 부르기 시작해 현재는 게이샤와 게샤 모두 사용된다.
게이샤 품종
게이샤 커피는 에티오피아에서 시작되었다. 커피 계보에서 게이샤는 아라비카 바로 다음에 위치하며, 에티오피아 품종으로 분류된다. 다른 커피 품종들처럼 게이샤도 연구나 교배 목적으로 전 세계로 퍼졌다. 결국, 이 품종은 중앙아메리카, 특히 파나마의 농장에서 재배되기 시작하면서 유명해졌다.
파나마는 코스타리카와 콜롬비아 사이에 위치해 있다. 이 두 나라는 유명한 커피 생산국이지만 예전에 파나마는 커피 생산국으로 인식되지 않았다. 그러다 게이샤 커피가 등장하면서 프리미엄 커피 생산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후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과테말라에서도 게이샤 커피가 생산되기 시작했다.
게이샤 커피 가격
게이샤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는 아니지만 매우 비싸다. 2019년 파나마 커피 경매에서 파나마 게이샤가 파운드당 1,029달러에 판매되었다. 아시아에서 게이샤 커피 생두에 대한 높은 수요로 인해 그 가치가 매우 부풀려져 있다.
게이샤 커피의 향기
커피 그라인더에 게이샤 원두를 넣고 분쇄하면 2 ~ 3배 더 강렬한 향기를 느낄 수 있다. 제대로 추출한 게이샤 커피에서는 망고, 패션 프루트, 꿀 향을 느낄 수 있다. 일반적인 게이샤 커피는 다양한 과일향과 꽃향기를 경험할 수 있으며 단맛도 느끼게 된다. 또한, 향이 강한 차가 연상 된다.
게이샤 커피의 맛
게이샤 커피의 맛은 세계 최고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커피와는 다르다고 말한다. 맛은 균형 잡힌 부드러운 홍차를 연상시키고 향이 두드러지지 않고 모든 요소가 섬세하게 조화를 이룬다. 게이샤 커피는 에티오피아 품종이라서 파나마에서 재배되더라도 그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게이샤 커피를 내리는 팁
게이샤 커피는 더 가벼운 로스팅을 하는 것이 좋으며 가장 좋은 추출 방식은 푸어 오버 방식이다. 아래는 추천하는 게이샤 커피 내리는 팁을 정리한다.
- 중간 정도 크기로 분쇄한다.
- 물 100ml당 커피 약 7g의 비율로 추출한다.
- 수온을 화씨 96도로 유지한다.
- 블루밍을 한다.
- 천천히 원을 물을 부어 추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