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얼마나 시간이 지난 후에 커피를 마실 수 있는지 궁금한 사람들이 있다. 이 글에서는 발치 후 언제부터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 뜨거운 음료를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발치 후 커피 마셔도 될까?
발치 후에 뜨거운 커피를 마시면 혈전이 제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만들어진 혈전이 떨어져 나와 드라이 소켓이라는 상태가 만들어지면 참기 힘든 고통스러운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드라이 소켓은 발치 후 혈전이 만들어지지 않거나 혈전이 제거된 경우 상처의 치유가 늦어지면서 생기므로 커피를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음료를 조심해야 한다.
빨대로 마시는 것은?
발치 후 빨대로 커피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빨대로 음료를 마시게 되면 치아가 뽑힌 자리에 생긴 혈전이 떨어질 가능성을 높아진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혈전이 떨어진 자리는 회복 속도가 떨어져 드라이 소켓이 형성될 수 있고 이것은 심한 고통이 동반된다.
얼마나 지나야 커피를 마실 수 있나?
발치 후 잇몸이 어느 정도 회복되려면 약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기간 동안 차, 커피 등 뜨거운 음료는 피해야 한다. 평소에 커피를 자주 마셨던 사람이라면 최소한 발치 후 5일은 커피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발치 후 5일 동안 물이나 미지근한 소금물만 마시고 부드러운 음식만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발치가 된 상처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콜드브루는 괜찮을까?
발치 후 특별히 피해야 할 것은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아니라 뜨거운 온도의 음료이다. 따라서 콜드브루 커피는 실온의 상태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발치 후 마시는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콜드브루에 설탕이나 다른 첨가물을 넣어 마시는 경우 치아와 잇몸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고 의학적으로 5일 이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므로 이것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