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스프레소 버츄오 팝 캡슐 커피 머신은 정기적으로 내부에 축적된 석회질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석회질을 처리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커피의 온도와 맛은 물론 머신 내부의 물 흐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네스프레소 버츄오 팝 머신의 디스케일링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네스프레소 버츄오 팝 디스케일링 빈도
네스프레소 버츄오 팝의 디스케일링 빈도는 일반적으로 3개월마다 하거나 300 캡슐 추출한 후 진행한다. 특별하게 정해진 주기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버츄오 팝 머신을 자주 사용하거나 사용하는 수돗물이 미네랄이 많이 함유된 경수인 경우 더 자주 디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좋다.
- 3개월마다
- 300 캡슐 추출한 후
버츄오 팝 디스케일링 경고 등
네스프레소 버츄오 팝은 자동으로 커피 추출양을 기록하여 적절한 디스케일링 시기를 알려준다. 머신 상단의 경고 등이 주황색으로 3번 깜박이면 디스케일링이 필요한 시기이다. 디스케일링 경고 등이 켜진 후에도 머신을 몇 번 도 사용할 수 있지만 가능한 한 빠르게 석회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버츄오 팝을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연결한 상태라면 네스프레소 앱에서 석회질 제거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
식초로 석회질을 제거해도 될까?
머신 내부의 석회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식초를 희석한 물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네스프레소에서는 공식적으로 디스케일링을 할 때 식초를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한다. 식초에는 5 ~ 8%의 아세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아세트산은 금속을 마모시켜 내부에서 누수 같은 여러 문제를 만들 수 있다. 식초로 디스케일링을 해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AS 보증이 무효화되기 때문에 식초로 디스케일링 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네스프레소 버츄오 팝 공식 디스케일링 솔루션
온라인에서 쉽게 네스프레소 공식 디스케일링 솔루션 키트를 구입할 수 있다. 네스프레소에서는 이 디스케일링 키트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네스프레소 디스케일링 솔루션은 머신에 쌓인 석회질을 부드럽게 제거하며, 한 팩에 2개의 키트가 들어 있으므로 2번 디스케일링 할 수 있다.
네스프레소 버츄오 팝 디스케일링 방법
디스케일링을 진행하려면 디스케일링 키트가 필요하다. 아래에는 네스프레소 버츄오 팝의 기스케일링 방법을 정리한다.
버츄오 팝 준비
- 캡슐 용기를 비운다.
- 물받이 트레이를 제거하고 세척한다.
- 디스케일링 용액과 물을 물탱크에 넣는다. (물 500ml + 디스케일링 키트 1개)
- 머신을 닫고 전원을 켠 뒤 예열한다.
- 표시 등이 깜박임을 멈추면 머신 헤드를 열고 사용한 캡슐을 제거한다.
- 헤드를 닫고 레버를 앞쪽으로 돌려 잠금 해제 위치에 놓는다.
디스케일링 시작
- 석회질 제거 모드에 들어가려면 상단 버튼을 7초 이상 길게 누른다.
- 석회질 제거 모드에 들어가면 버튼이 빠르게 깜박인다.
- 레버를 잠금 방향으로(왼쪽으로) 돌린 다음 오른쪽으로 돌려 잠금을 해제한다.
- 버튼을 잠금 해제 위치에서 7초 이상 누른다.
- 커피 추출구 아래에 큰 용기를 놓는다.
- 디스케일링을 시작하려면 레버를 왼쪽으로 돌려 머신을 잠그고 버튼을 누른다.
- 디스케일링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중지된다.
헹굼 시작
- 물탱크, 물받이, 컵 지지대를 비우고 헹군다.
- 물탱크에 깨끗한 물을 채운다.
- 버튼을 눌러 헹굼을 시작한다.
- 표시 등이 깜박임을 멈추면 헹굼 과정이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