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지식 / / 2024. 1. 9. 08:55

운동 전 커피를 마셔도 될까? : 운동 전후 카페인 섭취 효과

아침에 커피를 마시지 않고 집을 나서는 것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이제는 커피가 우리에게 활력을 주는 필수 아이템이 되었다. 그러나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효과가 있을지 부작용이 있을지 궁금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운동 전에 커피가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카페-옆-조깅
카페-옆-조깅

 

목차

     

     

    운동 전 커피 마시기 : 더 생산적인 운동을 위한 비밀 무기

    커피는 우리 몸의 에너지를 높이고 대사율을 증가시키며 우울증 위험을 낮추고 2형 당뇨병 발병 확률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게다가 운동 전에 마시는 커피는 더욱 생산적인 운동이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운동 전 카페인 섭취는 신진대사를 활발히 만들어주어 미세 혈류 순환이 개선되기 때문에 운동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또한, 운동 후 몇 시간 동안 우리 몸의 칼로리 소모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운동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한 운동 습관과 함께 커피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커피-들고-운동
    커피-들고-운동

     

     

    카페인과 운동 : 부작용과 주의사항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운동 전 커피 섭취는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몸 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양의 카페인을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메스꺼움, 배탈, 심장 박동 증가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하기 40 ~ 60분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한다. 이렇게 하면 우리 몸이 카페인을 흡수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여 운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장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카페인을 운동 전에 섭취하려면 적절한 섭취량과 타이밍을 신중히 고려하여야 한다.

     

    운동 전 카페인 섭취량

    운동 전 적절한 카페인 섭취량은 다양한 의견이 있다. 국제 스포츠 영양 학회(ISSN)에 따르면 체중 1kg당 2 ~ 4mg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연구에 따라 운동 전 50 ~ 100mg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있고 다른 곳에서는 운동 전 300 ~ 400mg 카페인을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카페인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섭취량에 따른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당한 카페인 양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운동-전-커피
    운동-전-커피

     

     

    운동 전 마시는 커피 : 어떤 커피가 좋을까?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종류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을지 궁금할 수 있다. 먼저 피해야 할 커피는 우유와 설탕이 들어간 달달한 커피이다. 이러한 커피는 높은 칼로리뿐만 아니라 소화가 어렵기 때문에 운동 중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운동 전에 마셔도 되는 커피는 커피 포트, 프렌치 프레스로 만든 에스프레소나 일반 블랙커피가 최적이다. 이러한 커피는 운동을 진행하는 동안 효과적으로 에너지 공급해 준다.

     

     

    운동 후 커피 마시기 : 회복을 위한 올바른 선택

    운동 후 커피를 마시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잠들기 전 운동을 하는 경우 커피를 마시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필여하다. 운동 후의 커피 섭취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적절한 결정을 하는 것이 좋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