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이 들어간 음료를 떠올리면 보통 레모네이드나 레몬 워터를 생각하지 에스프레소에 레몬주스를 넣는 건 잘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에스프레소와 레몬의 조합은 시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이 글에서는 에스프레소 로마노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레몬이 들어간 에스프레소란?
에스프레소와 레몬의 조합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지만,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에스프레소 로마노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에스프레소 로마노는 국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카나리노 커피, 카페 알 리모네, 레몬 에스프레소, 에스프레소 로마노 등으로 불린다. 때로는 레몬 슬라이스 대신 오렌지나 귤껍질을 사용하기도 한다.
- 카나리노 커피
- 카페 알 리모네
- 레몬 에스프레소
- 에스프레소 로마노
왜 에스프레소에 레몬을 넣는가?
레몬과 커피를 섞는 이유 중 하나는 레몬의 구연산 성분이 커피의 쓴맛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몇 방울의 레몬주스를 넣거나 레몬 껍질을 커피 컵 주변에 문지르면 쓴맛이 줄고 풍성한 풍미를 지닌 커피로 변한다.
에스프레소 로마노 만드는 법
에스프레소 로마노 레시피는 매우 쉽고 간단하다.
레몬 에스프레소용 커피 만들기
이상적으로는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해 사용하면 좋지만 모카커피 메이커를 사용해 진한 커피를 만들어 사용해도 된다. 설탕을 반드시 넣을 필요는 없지만 커피에 약간 들어가는 설탕은 쓴맛을 줄여주고 레몬의 맛을 강조한다. 개인적으로 약간 넣어보는 것도 좋다.
레몬이 커피의 쓴맛을 줄여주기 때문에 다소 쓴맛이 나는 다크 로스팅 원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떤 맛을 원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라이트 로스팅 원두를 사용하면 레몬 맛이 더 강해져 커피 고유의 향을 가릴 수 있다.
레몬 껍질을 추가하기
에스프레소 로마노에 레몬 껍질을 추가하는 것은 커피와 레몬 맛의 강도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 에스프레소에 레몬 트위스트를 살짝 얹기
- 에스프레소에 레몬 껍질로 향을 더하기
- 커피를 붓기 전에 약간의 레몬주스 추가하기
물론, 레몬 껍질과 레몬 트위스트를 섞어 사용해 볼 수도 있고, 자신에게 맞는 조합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컵 가장자리에 레몬을 적셔서 입을 대는 순간 상큼한 맛이 느껴지도록 할 수도 있다. 다른 독특한 커피 조합을 시도하고 싶다면 민트와 커피를 조합해 보는 것도 좋다.